↑ 비만/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내장지방은 신체의 장기 내부나 장기 사이의 빈 곳에 축적된 지방을 말합니다.
내장지방은 체내 염증을 유발하고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꼽힙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당뇨병, 이상지혈증, 고혈압 등의 대사질환과 함께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밀접한 연관성이 관찰됐습니다.
그렇다면 내장지방은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뱃속 '내장지방'을 제거할 수 있는 식단을 알아봤습니다.
저탄수 고단백 식단
내장 지방을 제거하려면 당 복합체인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고단백질 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우리 몸은 당을 가장 빠른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에너지를 다 쓰고도 탄수화물이 남으면 복부에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내장지방을 줄이려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몸무게 1kg당 1.2~1.5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대두, 호박씨, 땅콩, 아몬드, 두부, 닭가슴살, 소 등심, 연어, 오리고기, 달걀 등의 고단백 식품을 추천합니다. 단, 우리 몸은 단백질을 한 번에 소화, 흡수할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으므로 아침·점심·간식·저녁으로 4회 정도에 나눠서 먹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커피
커피는 내장 지방 제거를 돕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커피 속 클로로겐산 성분이 일종의 항산화 성분으로, 내장지방 제거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단, 커피는 카페인이 함유돼 하루 권장량인 4잔(400mg)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베리류 과일
내장 지방을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가용성 식이 섬유는 물을 흡수하고 음식이 소화기관을 통과할 때 속도를 늦추도록 돕는 젤을 형성합니다. 이것이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신선한 베리류 과일은 이런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딸기, 라스베리, 블랙베리 등이 있습니다.
녹색 채소
시금치, 케일, 양배추 같은 짙은 녹색 채소를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인슐린이 기능을 제대로 못하면 혈당이 내장지방으로 전환되는 양이 많아지는데, 해당 채소가 인슐린 기능을 개선해주기 때문입니다. 또, 채소 속 섬유질은 포만감과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통 곡물
현미,
[김가은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imke399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