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탄수화물의 유혹은 달콤하지만 대가는 혹독하다. 식약처 조사 결과, 크림소스 스파게티 1접시에 838kcal이며 간짜장 1인분은 825kcal이다. 성인 여성 하루 권장 칼로리 2000kcal의 절반 가까이 되는 셈이다. 탄수화물의 유혹은 주말이나 연휴에는 극에 달한다. 평소에 잘 참던 사람들도 쉬는 동안에는 보상심리로 식욕이 폭발하기 쉽다.
식약처에서 생리활성기능 1등급으로 인정받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탄수화물의 지방 합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 HCA, 탄수화물의 지방합성을 억제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에는 10~30% HCA가 함유되어 있는다. 이 성분이 탄수화물의 지방합성을 돕는 효소(ATP-citrate lyase)를 억제한다. 밥, 면 등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인에게 적합한 원료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효능은 여러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40명의 비만남성(25~35kg/㎡)에게 8주간 HCA 1000mg를 섭취한 후 체지방을 측정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내장 지방과 피하지방이 감소했다(2001 Journal of Oleo Science). 또한 비만 성인 16명(25~30kg/㎡) 16명에게 하루 750mg의 HCA 12주 동안 제공했을 때도 체중, 체질량 지수, 체지방률, 총 지방과 내장 지방 면적까지 유의하게 감소했다(2004 Journal of Oleo Science).
◆ 활성산소 억제하는 카테킨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
녹차추출물인 카테킨은 체지방 감소, 몸을 늙고 지치게 만드는 활성산소 제거효과까지 있는 원료다. 205명의 비만남녀(25-35kg/㎡) 대상으로 90일 동안 카테킨을 섭취하게 한 결과,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체중과 허리둘레가 감소했다(2010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카테킨의 활성산소 제거능력은 흡연자에게까지 유효했다. 8명의 흡연자와 8명의 비흡연자에게 카테킨을 섭취시켰더니 모두에게서 혈중 항산화력이 증가했다.(2002 British Journal of Nutrition)
![]() |
복합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 리진스타일의 ‘굿밸런스 다이어트’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HCA)과 녹차추출물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터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리진스타일 홍보팀은 “체지방을 비롯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감소에도 효과 적이다”며 “살이 빠지면 체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카테킨의 항산화 효과로 활기차게 다이어트에 전념할 수 있다.”고 전했다.
![]() |
[ 매경헬스 서정윤 기자 ] [ sjy1318s@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