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E 결핍증, 비타민D 결핍증 생기면 성인에겐 골연화증이? ‘화들짝’
비타민E 결핍증 비타민E 결핍증 비타민E 결핍증
비타민E 결핍증, 비타민 과다 복용 결과는
비타민E 결핍증, 비타민D 결핍증 생기면 성인에겐 골연화증이? ‘화들짝’
비타민E 결핍증이 화제인 가운데 비타민D 결핍도 신경 써야 한다.
비타민은 많이 복용한다고 좋은 게 아니다. 쓰고 남은 비타민은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오랫동안 과다 복용하면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구루병은 4개월~2세 사이의 아기들에게서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D 결핍증으로, 머리, 가슴, 팔다리 뼈의 변형과 성장 장애를 일으킨다.
![]() |
↑ 비타민E 결핍증 |
구루병이 발생하는 임상적인 상황은 낭포성 섬유증에 의하여 지방 흡수가 잘 되지 않거나, 우유 섭취가 부족하거나 복장 등으로 인하여 햇빛에 노출이 차단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성인에서는 골조직이 성기게 되는 양상으로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골연화증(osteomalacia)으로 불린다.
한편 비타민E가 결핍되면 증식 분화가 왕성한 세포에 장애가 일어난다.
즉 수컷 새앙쥐는 고환(睾丸)의 정자를 생성하는 고환(睾丸)의 상피세포가 변성하며 암컷 새앙쥐는 수정란의 자궁내
비타민 E의 급원식품은 콩, 옥수수, 목화씨, 해바라기씨 등의 식물성기름과 씨눈이 여기에 해당된다. 육류, 생선, 동물성 기름 그리고 대부분의 채소에는 비타민 E가 거의 들어있지 않으나 녹색채소에는 소량의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