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이 생기는 원인, 고통 가시지 않는다면 구강암 의심도?…증상 어떨까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 비타민으로 해결 가능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봄철 스트레스 또는 봄철 무리한 운동 등으로 혓바늘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혓바늘은 혀 돌기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이는 스트레스, 영양장애, 위궤양 등이 원인일 수 있다.
또 혓바늘은 과로나 스트레스 탓에 침의 분비량이 줄면서 생긴다.
침에는 라소자임, 락토페린 등 항생물질이 들어 있어 입 속으로 들어오는 세균을 일차적으로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몸이 피로하면 입안 점막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 능력이 떨어져 혓바늘이 더 잘 생긴다.
혓바늘은 비타민A나 비타민C가 부족해도 잘 생기므로 영양 섭취를 잘 해야 한다.
가글을 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게 혓바늘 방지에 도움이 된다. 맵거나 짠 음식, 뜨겁고 딱딱한 음식은 입안에 상처를 입힐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담배나 술은 입 속 침을 마르게 하므로 삼가는 게 좋다.
의학적 입장에서 보면 입안이 건조해지면 입속으로 들어오는 세균을 방어하지 못해 혓바늘이 생기는데 보통 혓바늘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 치유된다. 그러나 통증이 사라져도 특정 부위의 궤양이 3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통해 구강암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혓바늘이 생겼을 때는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누리꾼들은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 비타민 많이 먹자”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 지금도 아파”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 양치질 열심히 해야지”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 별 거 아니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