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슈]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보니 '대박!'…고해상도 달 착륙지도·120년 전 조선 방패연
↑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120년 전 조선 방패연' / 사진= MBN |
◆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퇴행성관절엽 등의 무릎관절관련 질병은 평소 예방할 수 있는 생활을 실천하면 그 증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체중조절은 퇴행성 관절염 예방과 치료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체중 5kg을 줄이면 관절염 증상이 50%가 개선될 만큼 체중 조절이 무릎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무릎관절증 환자들에게는 수영, 산책, 실내자전거, 아쿠아로빅 등이 좋습니다. 병원 치료와 함께 이런 운동을 병행하면 치료 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자전거는 무릎을 많이 움직여 무릎관절에 해로울 것이라 생각하지만, 강약을 조절하며 실내에 고정된 실내자전거를 타면 효과적으로 무릎의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부력을 이용해 수중에서 하는 에어로빅인 아쿠아로빅은 관절의 부하를 최소화, 무릎 관절과 고관절을 비롯해 다리근력, 심폐지구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운전할 때나 사무실 책상에 앉아 있을 때 한 위치에 오래 있는 것도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하거나 지속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가 화제입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제작한 고해상도 디지털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는 삼성전자가 설계·제작한 렌즈와 스마트카메라 'NX 시리즈'를 이용해 지난 5월부터 4개월 동안 천문연과 삼성전자 소속 연구원들이 촬영·편집해 만든 것으로, 달 전면지도와 상세지도로 이뤄져 있습니다.
월면에 바다 22개, 산맥 11개, 운석구덩이 47개 위치가 표시돼 있으며, 해상도는 화소 당 1.5㎞에 이른다. 이 자료를 통해 1966년 달에 처음 착륙한 옛 소련의 '루나 9호'부터 2013년 달에 안착한 중국 '창어 3호'의 '옥토끼'까지 20개의 착륙 지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는 천문연 홈페이지(www.kasi.re.kr)와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인 삼성투모로우(samsungtomorrow.com)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인쇄 자료는 오는 24일까지 천문연에 신청하는 학교에 한해 우편으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최영준 천문연 우주물체감시센터 박사는 "달 착륙지도는 한국의 달 탐사계획에 대비해 청소년들에게 우주에 대한 원대한 꿈을 심어주기 위해 제작하게 됐다"면서 "국산 카메라와 광학기술로 촬영한 달 사진을 최초로 활용해 지도로 만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120년 전 조선 방패연
120년 전 조선 방패연이 화제입니다.
우현택 대한연협회 회장은 지난 15일 프랑스와 영국, 미국 등에 있는 조선시대 방패연 실물 사진을 언론에 처음 공개했습니다.
대한연협회가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확인한 방패연 사진 중 15장은 1886년 한·프랑스 통상조약 이후 프랑스 영사 조지 레페브레가 한국인에게서 선물을 받았거나 구입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레페브레의 방패연은 집안 대대로 전해져오다 프랑스연협회에 기증됐고, 독일에서 열린 예술연 축제에 선보였다가 최근에는 미국 시애틀연협회로 옮겨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다른 방패연 실물 사진 3장은 1893년 미국 시카고박람회에 전시됐던 것으로 현재 펜실베이니아대학 박물관에 소장돼 있습니다.
대한연협회가 우리 연 찾기에 나선 것은 2005년 무렵입니다. 무형문화재, 명인, 대학교수, 사업가 등 회원 300여명은 조선시대에 제작된
방패연은 질 좋은 창호지와 마디 간격이 긴 댓살 5개, 질긴 실로 제작됩니다. 연살은 두껍고 탄력이 좋은 대나무를 사용하는데 가운데를 굵게 하고 양끝은 얇게 다듬어야 합니다. 공중에서 잘 날아야 하기 때문에 정교한 솜씨도 요구됩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고해상도 달 착륙지도' '120년 전 조선 방패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