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의 원인, 고혈압 환자들은 조심!…예방법 알아보니
↑ 뇌졸중의 원인/ 사진=MBN |
국내에 뇌졸중 환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뇌줄중의 원인이 눈길을 모으고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혈관 장애로 인한 질환의 총칭이며, 일반적으로 갑자기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일어나 의식이 없어지고 신체가 마비되는 뇌혈관 질환을 말합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이 있으나, 생활 패턴의 변화로 뇌경색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혈압∙당뇨∙심장질환∙동맥경화증 등이 있는 경우, 혹은 이전에 뇌졸중의 경험이 있거나 가족 중 뇌졸중 환자가 있는 경우 뇌졸중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얼마 전 모 대학병원의 조사 결과, 남자 고혈압 환자가 출혈성 뇌졸중에 걸릴 확률은 정상인의 15배, 여자 고혈압 환자가 출혈성 뇌졸중에 걸릴 확률은 약 10배였습니다. 뇌경색에 걸릴 확률은 남자와 여자에서 각각 약 5배, 8배가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 당뇨병 환자가 뇌경색에 걸릴 확률은 정상인의 약 6배, 여자는 정상인의 약 4배였다고 보고됐습니다.
그러나 당뇨병의 경우는 뇌출혈 발병을 증가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고혈압과 당뇨병과 같은 선행질환의 치료가 무서운 뇌졸중을 막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폐경기 전의 여성은 남성보다 뇌졸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작으나, 폐경기 이후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기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흡연∙음주∙비만∙신체적 활동이 적은 경우 등도 뇌졸중의 위험성을 높이는 위험인자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이 고혈압
뇌졸중 발병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금 섭취량과 음주, 흡연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뇌졸중과 심장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으로 활발한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의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