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3일은 24절기 중 가을을 맞이하는 처서(處暑)에 해당합니다. 처서는 여름이 지나면 더위도 가시고 신선한 가을을 맞이하게 된다는 의미로, 더위가 그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바람이 부는 처서, 바로 이 때가 우리 자녀들이 여름방학을 마무리하고 새 학기에 적응해야 할 시기입니다. 학부모들은 새 학기를 앞둔 자녀가 학교생활에 충실할 수 있도록 환절기 건강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아직까지도 한낮에는 더위가 느껴져 찬 음료나 빙과류 등을 즐겨 찾는 아이들이 많다. 가을로 들어서는 환절기에는 대부분 아이들의 체력이나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찬 음식을 자주 먹으면 배탈, 장염 등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점차 찬 음식 섭취를 줄임으로써 계절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환절기에는 밤 기온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자기 전에 틀어놓는 선풍기는 반드시 타이머를 맞춰 놓아야 하며, 이불을 꼭 덮고 자야 합니다. 특히 아이들은 자면서 이불을 잘 차내기 때문에 배를 충분히 덮는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무더위에 떨어진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어린이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성인에 비해 체력과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은 갑작스런 기온 변화로 인해 건강에 문제가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한 건강식품으로는 단연 ‘홍삼’이 인기입니다. 홍삼은 면역력 강화, 체력증진, 피로회복에 있어서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할 정도로 큰 효능을 가집니다.
매경헬스는 어린이를 위한 프리미엄 홍삼 제품인 ‘고삼인 홍삼 키즈’ (www.gosamin.com)를 출시했습니다. 고삼인 홍삼 키즈는 4~13세 어린이를 위한 프리미엄 홍삼 제품으로, 1포 당 진세노사이드 핵심성분인 Rg1, Rb2, Rg3를 10mg 함유함으로써 타 어린이용 홍삼 제품과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용 홍삼 제품은 진세노사이드 핵심성분 함량이 보통 3mg~8mg 수준이다. 또한 고삼인 홍삼 키즈는 유아기와 성장기에 중요한 면역력 강화와 영양소 보충을 위해 다양한 비타민과 아미노믹스를 원료로 사용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매경헬스 관계자는 “유아기와 성장기에 필요한 성분들을 원료로 하여 어린이 맞춤형 홍삼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환절기 면역력 강화 등 자녀 건강을 위해서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은 홍삼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