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은 오는 13일부터 6월까지 4개월 동안 응급실 시스템 개선을 위한 공사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병원 측은 “공사기간 동안 진료공간의 축소로 응급환자 진료가 제한적으로 이뤄질 수 밖에 없어 불가피하게 응급실을 최소 운영한다”며 환자들의 양해와 함께 경증 환자의 이용 자제를 요청했다.
응급실은 공사기간 동안 중증 응급환자와 추적관찰 대상 환자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병원이 응급실 개선 공사에 나선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응급실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응급환자의 신속 정확한 치료와 편의성을 최대한 높이는 등 기존과 완전히 다른 ‘스마트 ER(응급실)’로 거듭나게 된다.
즉 △최선의 치료 효율성과 편의성을 위해 진료존을 구분하고 △진료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해 대기 단축과 최상의 치료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기존 소아와 성인으로 구분된 진료 구역을 환자 상태에 맞춰 내과존, 외상존 등 세분화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보호자 대기실과 진료공간을 구분해 혼잡도를 크게 줄임과 동시에 환자들에 대한 치료 집중도를 높일 예정이다.
특히 병원이 이번 개선공사에서 가장 역점을 둔 것은 ‘응급실 진료 프로세스의 선진화’다. 즉 △환자 진료, 검사시간, 치료시간, 입원·퇴원 기간 등 환자 중심의 진료 프로세스 개발을 통해 신속하고 환자 중심의 응급진료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응급환자의 검사, 진료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환경의 모니
송근정 삼성서울병원 응급실 실장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표준이 되는 응급실 시스템을 구축해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치료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며 응급실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문애경 매경헬스 [moon90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