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소비자들과의 소통과 이해를 위해 내놓은 특색 있는 프리미엄 마케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차량의 성격이나 소비계층에 걸맞는 맞춤형 마케팅을 선보여 신규고객 확보는 물론 기존 고객 유지도 효과적으로 해내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프리미엄 마케팅은 ‘멤버십 서비스’를 통해 정기점검 등 차량의 사후 관리 뿐 아니라 고객의 삶 전반에 걸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재무장하고 있다.
현대차는 젊은 소비자들을 위한 PYL 마케팅, 에쿠스와 제네시스, 제네시스 프라다 고객들이 가입하게 되는 ‘블루 아너스(BLU Honors)’ 멤버십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기아차의 경우 최고급 플래그십에 걸맞는 최고급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K9 멤버십’을 통해 K9 보유 고객만을 위한 고품격 마케팅을 펼치는 중이다.
◆ 현대차 PYL, “젊은 고객층 사로잡는다”
현대차는 지난 9월부터 자사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PYL’을 기존 ‘프리미엄 유스 랩(Premium Youth Lab)’에서 ‘프리미엄 유니크 라이프스타일(Premium Younique Lifestyle)’로 새롭게 명명하고, 이에 맞춰 대규모 마케팅에 돌입했다.
현대차는 PYL 브랜드 전용 TV광고를 시작해 음악과 춤, 패션 그리고 자동차가 함께하는 이색적인 퍼포먼스쇼인 ‘PYL 오토 런어웨이 쇼’, SM 엔터테인먼트와 공동으로 제작한 ‘PYL 유니크 앨범 Vol.1 with S.M. entertainment’, 허각, 구자명, 손승연 등 오디션 프로그램 우승자들이 경연을 펼치는 ‘PYL 유니크 뮤직 배틀(PYL Younique Music Battle)’, PYL 차량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최신형 디지털 카메라를 제공하는 ‘PYL 페스티벌’ 등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 ‘고품격 설명회’…현대차 에쿠스 프라이빗 쇼룸
현대차는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갤러리 ‘네이처 포엠’에서 신형 에쿠스 사전계약 고객 및 VVIP 고객을 대상으로 럭셔리 프라이빗 쇼룸을 운영한다.
에쿠스 프라이빗 쇼룸은 최고급 럭셔리 세단의 브랜드 위상에 걸맞게 고급스럽고 아늑한 분위기로 꾸며졌다. 쇼룸은 찾은 고객은 전문 설명 요원을 통해 차량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신차를 관람할 수 있다. 또 아늑한 고객 라운지에서 음료 서비스를 제공 받으며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특히 현대차는 고객 라운지에 85년 전통의 영국 대표 스피커 브랜드 ‘탄노이(Tannoy)’의 최고급 스피커 ‘킹덤 로얄(Kingdom Royal)’을 비치해 고객들이 최고 음질의 음악을 감상하며 여유로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현대차는 프라이빗 쇼룸 운영 외에도 내년 3월까지 신형 에쿠스 출고 고객에게 고급 골프백 브랜드인 허스키가 특별 제작한 한정판 골프백 세트도 제공한다. 또 이번달까지 출고되는 에쿠스 고객에게는 ‘오토삭 스노우 체인’을 무상으로 지급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사전 계약 개시 이후 사전 계약자가 1200명에 달하는 등 수입 경쟁차를 능가하는 명품세단으로 다시 태어난 에쿠스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이 뜨겁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상품성과 프리미엄 마케팅을 이어가 대한민국 대표 럭셔리 세단의 위상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 기아차, K9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한다
기아차는 K9의 고객들에게 플래그십 모델에 걸맞은 최고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9 멤버십 서비스는 스포츠ㆍ레저, 문화ㆍ생활, 건강관리 등 고객의 일상 곳곳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기아차는 고객들의 라이프 성향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프로골퍼와의 맞춤형 골프 레슨, 승마 및 요가 아카데미 등 다양한 스포츠 레저 활동과 유명 셰프와의 요리강좌 등 문화여가 서비스, 국내외 힐링캠프 등 헬스케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또 K9 전용 애플리케이션 ‘K9 앱’을 통해 멤버십 서비스 및 이벤트 안내 등 K9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K9 멤버십을 경험한 고객 이진호씨는 “K9 어플을 통해 뮤지컬 ‘위키드’ 초청 이벤트에 버튼 하나만으로 편리하게 접수 할 수 있었고, 고품격 프리미엄 서비스에 걸맞는 최고의 뮤지컬을 관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았다”며 만족스런 소감을 전했다.
기아차 디지털마케팅 관계자는 “K9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는 단순한 이벤트 초청이나 정비 서비스 외에도 차가 가지고 있는 첨단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더욱 어필할 수 있도록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고 K9 멤버십의 의의를 전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프리미엄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단순히 차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에게 브랜드 가치와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해 만족감을 극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영 기자 / young@top-rider.com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현대차 에쿠스, 美서 ‘가장 가치 있는 차’ 선정·현대차, 블루포인트로 다양한 할인 혜택 제공
·기아차, 12월 판매조건…K9 전차종에 HUD 장착
·기아차 뉴 K7, 그랜저·알페온·SM7과 비교해보니…'가격이 똑똑해'
·현대기아차, 소비자 마음 흔든 핵심…실내 디자인 비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