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한동욱 의학과 교수(줄기세포교실)의 유도신경줄기세포 개발 연구성과가 포스텍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에서 선정한 ‘2012 국내 바이오 성과뉴스 톱5’에 뽑혔다고 20일 밝혔다.
포스텍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는 자체 운영하는 과학설문사이트 SciON(사이온)에서 345명의 생물학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자문단의 논의를 거쳐 ‘2012 국내 바이오 성과뉴스 톱5’를 선정해 발표했다.
분야별로 △의학적으로 영향력이 큰 연구성과 △학술적으로 가치가 높은 연구성과 △사회 경제학적으로 파급력이 큰 연구성과 △바이오 분야 뉴스 등이 각각 5건씩 선정됐다.
한동욱 교수는 ‘기존 줄기세포의 문제를 개선한 유도신경줄기세포 개발’ 연구로 ‘의학적으로 영향력이 큰 연구성과 톱5’에 이름을 올렸다.
한 교수는 체세포를 신경줄기세포로 직접교차분화해 ‘유도신경줄기세포’를 생산하는데 성공, 세계적 과학저널인 ‘셀 스템 셀(Cell Stem Cell)’지 4월호에 ‘직접교차분화기법을 이용한 체세포에서 유도신경줄기세포 생산’이란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이는 체세포를 성체줄기세포로 직접교차분화를 유도한 첫 번째 사례로 2012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인 교토대학의 야마나카 교수가 지난 2006년 개발한 유도만능줄
이 같은 한 교수의 성과는 지난 10월 세계적인 줄기세포 연구지원 기관인 ‘미국 뉴욕 줄기세포재단’(NYSCF)이 선정하는 2011~2012년 10대 줄기세포 연구(Best of 2011 and 2012)로 선정된 바 있다.
한석영 매경헬스 [hansy@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