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 겨울철에는 체중이 2~3kg 정도 찌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활동량을 늘리거나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이 필요하다.
겨울철에는 대체적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잘 조절되지 않던 혈압·혈당·콜레스테롤이 더욱 악화되는 것이 사실이다. 체중이 증가함에 따라 혈압, 혈당 등이 함께 오르는 것이다.
겨울에 살이 찌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보다 낮이 짧아져서 그 만큼 활동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실은 겨울에 할 일이 많아 살이 찌지 않는 농촌 사람들과 달리 도시 사람들 대부분이 살이 찐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겨울철에는 많은 사람들이 산책·조깅·등산 등을 날씨가 춥다는 이유로 중단하면서 전반적인 활동량이 줄어들게 된다.
아울러 활동량이 줄어든 만큼 먹는 것을 줄이면 살이 찌지 않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먹던 대로 먹고 섭취량을 줄이지는 않아 문제가 생긴다. 오히려 연말, 연시를 핑계로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는 경우가 있다.
겨울에 살이 찌는 또 다른 이유로는 옷을 두툼하게 입기 때문에 살찐 모습을 의식하지 못한
따라서 겨울에는 평소에 하던 활동이나 운동을 그대로 하거나, 그것이 안 되면 평소에 먹는 양을 10% 정도 줄이는 것으로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다.
[참고=닥터U의 몸맘삶제안]
한석영 매경헬스 [hansy@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