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린 속을 달래주고, 들끓는 열을 내려주고, 쑤신 통증을 가라앉혀주고. 약은 아픈 몸을 어루만져준다. 하지만 약도 제대로 먹어야 약이 된다. 약은 일반적으로 미지근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간혹 물이 아닌 음료, 특히 과일주스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약과 과일주스의 구성성분이 인체 내에서 상호작용을 일으켜 체내로 적절히 흡수·배설되지 않아 약을 통한 적절한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거나 오히려 약에 의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다. 따라서 약과 과일주스가 인체 내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이에 따른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자.<편집자주>
④자몽주스_Ⅳ자몽주스와 함께 먹으면 안되는 약물들
자몽주스는 항암제, 면역억제제, 발기부전치료제, 호르몬제제 등과도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병용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한다.
◆항암제
시클로포스파미드는 CYP3A4에 의해 대사되는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 시 대사활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시클로포스파미드를 투여하는 동안에는 자몽주스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에토포시드는 자몽주스 와의 상호작용 연구에서 자몽주스의 CYP3A4 활성저해 효과로 인해 생체이용률이 증가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생체이용률이 26% 감소했다. 이는 P-gp를 통한 약물수송의 변화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에토포시드를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리노테칸은 카르복실에스테라제에 의해 활성대사물(SN-38)로 변환되며, CYP3A4에 의해 일부 무독화된다. CYP3A4를 저해하는 자몽주스와 병용으로 골수기능 억제, 설사 등의 부작용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
템시로리무스는 CYP3A4에 의해 대사돼 5가지 대사체로 변환되는데, 이중 시로리무스가 주요 활성대사체이고, 이것 또한 CYP3A4에 의해 대사된다. 템시로리무스와 자몽주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는 없으나, 다른 CYP3A4 저해제와 템시로리무스 간의 상호작용 결과 활성대사체인 시로리무스의 혈장농도가 증가됐고 이로 인해 부작용이 증가됐다.
라파티닙은 CYP3A4 기질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 시 대사가 저해돼 약물의 혈장농도 및 생체이용률이 증가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닐로티닙은 CYP3A4에 의해 대사되거나 P-gp를 통해 배출되는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께 투여했을 경우 약물의 혈중 농도 및 생체이용률이 증가될 수 있다.
수니티닙은 CYP3A4에 의해 활성대사체로 대사되는 약물이므로 자몽주스와 함께 투여할 경우 수니티닙과 그 활성대사체 혈장농도의 증가로 인해 이상반응의 위험 또한 증가할 수 있다.
익사베필론은 자몽주스의 CYP3A4의 활성억제 효과로 인해 혈장농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면역억제제
시롤리무스는 CYP3A4에 의해 대사되거나 P-gp에 의해 배출되는 약물로 CYP3A4 또는 P-gp의 활성 억제하는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약물의 대사가 억제돼 혈중농도가 증가한다. 이로 인해 빈혈, 백혈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저칼륨혈증,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타크로리무스와 에베로리무스는 CYP3A4 기질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 시 약물이 대사가 억제돼 혈중농도가 증가할 수 있다.
사이클로스포린은 CYP3A4에 의해 대사되거나 P-gp에 의해 배출되는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의 생체이용률이 증가돼 혈압상승, 신장독성 등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다.
◆발기부전치료제
실데나필은 CYP3A4에 의해 대사되는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의 혈장농도와 생체이용률이 증가하고 흡수가 지연될 수 있다.
◆호르몬제제
에스트라디올은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 시 CYP3A4에 의한 대사가 저해돼 혈장 내 에스트로겐 농도가 높아짐으로써 고혈압, 우울, 두통, 혈전색전증, 체액저류, 복부경련, 체중증가 등과 같은 부작용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메칠프레드니솔론은 과량의 자몽주스와 함께
이외에 통풍치료제(콜키신), 순환계용약(세리프롤올), 비뇨생식기계용약(페소테로딘), 구충제(알벤다졸), 항진균제(이트라코나졸), 항바이러스제(에파비렌즈) 등도 자몽주스와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문애경 매경헬스 [moon90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