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린 속을 달래주고, 들끓는 열을 내려주고, 쑤신 통증을 가라앉혀주고. 약은 아픈 몸을 어루만져준다. 하지만 약도 제대로 먹어야 약이 된다. 약은 일반적으로 미지근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간혹 물이 아닌 음료, 특히 과일주스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약과 과일주스의 구성성분이 인체 내에서 상호작용을 일으켜 체내로 적절히 흡수·배설되지 않아 약을 통한 적절한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거나 오히려 약에 의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다. 따라서 약과 과일주스가 인체 내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이에 따른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③자몽주스_Ⅲ자몽주스와 함께 먹으면 안되는 약물들
자몽주스는 항경련제, 항불안제 및 최면진정제, 마약성진통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당뇨병치료제 등과도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병용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한다.
◆항경련제
카르바마제핀은 CYP3A4에 의해 활성대사물질인 carbamazepine 10,11-epoxide로 대사되는 약물이다. 자몽주스는 이 대사 경로를 저해함으로써 약물의 생체이용률을 높여 두통, 설사, 출혈,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카르바마제핀은 치료안전계수가 좁기 때문에 복용하는 환자들은 자몽주스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항불안제·최면진정제
불안 진정효과를 가지는 약물 중 디아제팜, 미다졸람, 트리아졸람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로, 신경전달물질인 GABA의 효과를 향상시켜 진정작용, 수면작용, 항불안작용 및 항경련작용을 일으키는 항정신성약물이다. 이 외에도 자몽주스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항불안제에는 아자피론계 약물인 부스피론이 있다.
이들 약물은 CYP3A4 기질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 시 약물 혈중농도가 높아져 두통, 설사, 어지럼증, 졸음 등의 부작용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마약성진통제
펜타닐은 중등도 CYP3A4 저해제인 자몽주스와 병용 섭취 시 약물의 혈장농도를 증가시켜 호흡억제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펜타닐을 투여하는 동안에는 가능한 한 자몽주스의 섭취를 피하고, 자몽주스와 함께 섭취했을 경우에는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우울제
플루복사민은 CYP3A4에 의해 대사되거나 P-gp에 의해 배출되는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게 복용 시 장관 내 효소와 단백질을 통한 약물의 대사배출이 저해돼 약물의 흡수가 증가될 수 있다. 따라서 플로복사민 투여 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한 자몽주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설트랄린은 소장의 CYP3A4를 통해 N-desmethylsertraline으로 대사되는 약물로, 자몽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대사가 저해돼 혈중농도가 상승하고 어지럼움 등의 부작용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그러므로 설트랄린을 투여하는 동안에는 자몽주스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항히스타민제
펙소페나딘은 P-gp나 OATPs를 통해 배출 흡수되는 약물로 자몽주스 섭취로 인해 약물의 생체이용률이 감소된다는 보고가 있다. 자몽주스는 OATPs의 활성을 억제해 약물의 흡수가 저해돼 생체이용률이 감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당뇨병치료제
레파글리니드는 CYP3A4에 의해 대사되는 약물로 자몽주스와 병용투여 시 약물의 생체이용률이 증가될 수 있고, 그에 따른 부작용이 증가될 수 있다.
문애경 매경헬스 [moon90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