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주장 사고가 일어난 현대차 YF쏘나타가 사고 당시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는 23일, 지난 5월 대구 효명동에서 발생된 2009년식 YF쏘나타의 사고기록장치(EDR)를 발표했다. 국토부는 지난 21일 ‘급발진 주장 사고에 대한 2차 조사결과 발표’에서 이 차량의 결과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소유주가 개인일정을 이유로 반대해 공개하지 못했다. 국토부 합동조사단에 따르면 YF쏘나타의 사고 당시 속도는 사고 5초 전 95㎞/h에서 사고 순간 126㎞/h였고, 엔진 회전수는 5120rpm이었다. 또, 브레이크 점등은 사고 5초 전부터 사고 순간까지는 꺼져 있었고 ABS도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엔진슬로틀이 사고 발생 5초전 열린 상태에서 1초간 닫혔다가 이후 다시 열린 상태로 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기록됐다. 일반적으로 엔진 슬로틀 밸브가 열렸다는 것은 가속페달을 밟았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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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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