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작년부터 턱 왼쪽 오른쪽에 1cm 정도의 켈로이드가 생겼습니다. 피부과에서 주사요법으로 7개월가량 매주 주사를 놓고 있지만, 줄어들지 않습니다. 주사요법이 아닌 절제 시술 같은 방법으로 없앨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켈로이드 흉터의 치료법은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과 주사와 레이저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크기가 크지 않다면 주사와 레이저 치료로 색이나 융기된 흉터를 호전되게 할 수 있습니다.
주사요법과 레이저 요법은 2주~1달 간격으로 최소 10회 이상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켈로이드 흉터가 심하다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00% 완치하는 것이 어렵지만, 최대한 눈에 덜 띄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로 흉터 부위를 절개하여 없앤 후 정상피부끼리 미세 봉합하여 가느다란 선상의 흉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체질이 수술만 할 경우 다시 붉게 올라오거나 벌어지게 됩니다. 흉터 제거 수술 후 약 4일간은 전자선 치료를 병행하여 흉터가 다시 재발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과 전자선 치료 후에는 함몰이나 돌출 없이 평평하게 가느다란 선상의 흉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3개월까지 붉은 흉으로 눈에 띄는 상태가 됩니다. 6~9개월 정도 지나면 붉은색은 사라지고, 1년이 지나면 눈에 잘 안 띄는 흉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사람의 얼굴 모습이 모두 다르듯 흉터의 모양과 조건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흉터 전문 병원을 찾아 치료하기 바랍니다.
※ Dr.MK 상담의=안성열 전문의(안성열성형외과피부의원 원장)
![]() |
강현지 매경헬스 [qkfzlfl@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