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작년 초부터 유두 주변이 함몰되었고 찌릿한 통증이 있어 병원을 찾았는데 함몰 유두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혹이 잡히고, 통증이 심해져 조직검를 받은 상태입니다. 저의 증상은 유방암일 확률이 높은가요?
A. 증상으로 보아 유두하농양 혹은 유방암 소견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조직검사까지 받았다면 아마도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유두하농양 은 염증성 병변으로 만져지는 부위에 통증이 심하고 홍반이 나타납니다. 초음파로 확인해 보면 종괴(만져지는 덩어리)보다는 고름집(액상)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주사흡인 혹은 배농 치료를 받게 됩니다.
한편, 유방암은 에스트로겐 등의 여성 호르몬의 자극을 받아 성장 및 분열을 하게 되는데, 출산 혹은 모유 수유 경험이 없고,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어 생리를 오래 한 여성이 유방암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유방 종괴(만져지는 덩어리)는 유방암의 증상 가운데 약 7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유방암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병변의 외과적인 절제이며, 다른 장기에 전이가 없다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항호르몬 치료 등의 보조요법이 시행됩니다.
이는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은 후 수술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 Dr.MK 상담실=길원호 전문의 (삼성생명공익재단 삼성서울병원외과 원장)
![]() |
강현지 매경헬스 [qkfzlfl@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