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노환규)와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에릭 반 오펜스)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가 후원하는 범국민 건강 가족 캠페인인 ‘제2회 5대가족찾기’ 캠페인이 이번주 5대가족 신청 접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한다.
‘대대손손 건강하고 행복하게’를 슬로건을 진행되는 ‘5대 가족찾기 캠페인’은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1세대부터 5세대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있는 5대 가족을 찾음으로써 건강한 삶과 가족의 의미를 되짚어보는 범국민 공익 캠페인이다. 2006년 진행한 1회 캠페인에서는 26가족의 5대가족을 찾은 바 있다.
5대가족은 1세대를 기준으로 아래 5세대까지 수직 구조(부모 중심)로 세대당 1명 이상 생존해 있는 가족을 의미하며, 한 집에 거주하지 않아도 된다.
5대 이상 가족의 일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주변의 5대 이상 가족을 알고 있는 친지, 이웃뿐만 아니라 고령자 가족을 많이 접하는 의사, 병원 및 보건소 관계자, 동장 등 주변의 5대가족을 알고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캠페인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9월 16일까지 접수 가능하다.
5대 가족으로 확인된 5대가족에게는 순금메달 기념패가 증정되며, 5대가족을 초청한 5대가족 한마당 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다. 특히 5대가족 한마당 행사에서 5대가족 중 심사를 통해 부문별 5대가족상 수상자를 선정, 수상자 가족에게 가족 여행권과 상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캠페인은 일반인들도 가족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대대손손’ 온라인 퀴즈 이벤트(www.5gfamily.co.kr)를 실시한다. 이벤트 참가자 중 500명을 추첨, 스타벅스 음료권과 배스킨라빈스31 기프트 콘을 제공하며 8월 10일까지 진행된다.
9월 16일까지 진행되는 캠페인 기간 동안 5대가족 확인 및 5대가족의 라이프 스타일 조사, 5대가족 선정 등의 절차가 진행되며, 10월에는 5대가족 한마당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문애경 매경헬스 [moon90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