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갑자기 길을 걷다가 왼쪽갈비뼈아래 배부터 등까지 뭔가 쑤시는 듯한 통증을 느꼈습니다. 두 달 전에 복부초음파 검사를 했을 때만해도 정상이었는데, 왜 이런 통증이 느껴지는지 궁금합니다.
A. 좌상부쪽의 통증을 호소한다면 식도 질환, 위장 질환, 췌장 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통증의 양상이나 관련 증상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으니 진료 전에 통증의 양상, 강도, 관련된 증상, 언제 심해지고 호전되는지 등 통증에 대해 잘 생각한 후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해서 진료와 함께 적절한 치료를 받기 바랍니다.
이런 질환이나 증상들은 환경이나 습관, 스트레스 등에 의해 영향 받아 생기고 악화되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 고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담당 선생님과 잘 상의해서 투약과 치료를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화기 증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술, 담배가 대표적이며, 커피, 코코아, 초콜릿, 오렌지 주스 등이 좋지 않고 고지방식과 과식, 야식이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식후에 바로 눕거나 자는 습관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사 시에 과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기름진 음식, 튀김, 커피 등을 조심하기 바랍니다. 규칙적으로 골고루 먹고, 천천히 식사하도록 노력하며, 술, 커피, 흡연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후 바로 눕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음식을 너무 피하는 것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 본인의 식생활을 고려해서 주의하고 생활해 나가면서 증상과 관련이 있는 음식, 상황을 생각해 보고 꾸준히 주의하면 됩니다.
※ Dr.MK 상담의=계세협 전문의(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내과)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