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가족력에 고혈압이 있지만, 평소 혈압은 정상보다 낮은 편입니다. 최근 눈이 빨갛게 충혈되고, 음주한 다음 날에는 뒷목이 심하게 당깁니다. 식은땀도 나고, 샤워 중에는 뒷목의 당기는 증상이 더 심하면서 의식을 잃을 정도로 어지럽습니다. 숙취인 줄 알았는데, 뒷목 당김 현상이 며칠이 지나도 계속되고, 뒷골까지 아픕니다. 고혈압 증상인가요?
A. 보통 흔히 오해를 많이 하는 증상이 고혈압에 대한 증상입니다. 주로 두통, 뒷목 당김 증상이 고혈압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대부분 고혈압은 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됩니다.
상기 증상은 음주 탓에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물론 고혈압 때 두통, 뒷목 당김, 어지러운 증상도 간혹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다른 원인의 결과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혈압과 직접적 연관관계가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간이 혈압계 등으로 혈압을 먼저 측정해 보기 바랍니다.
고혈압은 가족력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큰 의미를 두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혈압 측정을 권합니다. 1년 전 혈압이 고혈압 전 단계 이상이면(120~139/80~89) 매년 혈압 측정이 필요하고 정상 이하 혈압이었으면 2년에 한 번 측정이 권장됩니다.
혈압이 정상인데 뒷목 당기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척추센터 등에서 진료를 받아보기 바랍니다.
※ Dr.MK 상담의=백유진 전문의(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