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암엑스포 전시관에서는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세브란스병원,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을 비롯한 주요 대학병원들과 양병원 등 전문병원이 미니 건강강좌와 건강상담, 무료검진 등 다양한 암 정복 프로그램을 펼친다.
◆ 서울아산병원
`5대암 완전정복 희망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폐암,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에 대해 강의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미니강좌를 진행했다.
10일에는 오후 1시 플로리스트 장권순 강사의 원예치료 강의를 시작으로 암 환자에게 좋은 밥상 강의가 두 차례 이어져 참관객들이 전시관 밖까지 장사진을 이뤘다. 11일에는 스트레스 클리닉에서 진행하는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한 강의와 서윤정 명상요법 강사의 명상특강, 위암센터 정훈용 교수의 위 건강을 지키는 법 강의가 진행됐다. 12일에는 김기훈 간암센터 교수와 이대호 폐암센터 교수, 이종원 유방암센터 교수의 강의가 준비됐다. 미니강좌 청강객 가운데 매일 20명을 추첨해 10일에는 복부초음파, 11일 갑상선초음파, 12일 복부초음파 검진 서비스도 마련됐다.
◆ 삼성서울병원
`암 환자와 소통`을 주제로 참관객들을 만났다 암 환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암 치료 후 생활(이정권 가정의학과 교수) △암 예방 어떻게 할 것인가(최성철 건강의학센터 교수) 등 메인 건강강좌를 준비했다. 이와 함께 △암과 유전 △암과 정신건강 △암과 운동 △웃음치료 △위암과 식생활 △대장암과 식생활 △유방암과 식생활 등 7개 미니강좌를 부스 내에서 매일 두세 차례 진행해 암 환자와 보호자에게 직접적인 정보 교류의 기회가 됐다.
강좌 참석자들에게는 삼성암센터 교수 10여 명이 집필한 `암치유생활백과`(청림Life)와 `내몸 살리는 곡물 과일 채소`(디자인하우스), `암과 식생활`(삼성암센터) 등의 책을 추첨을 통해 제공됐다.
◆ 세브란스병원
영양상담ㆍ간 검진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했다.
먼저 `맛있는 예방`을 위해 그동안 암 환자 식단을 앞장서서 개발해왔던 세브란스병원 영양팀이 상주해 영양상담을 진행했다. 간암 예방을 위한 `간섬유화스캔` 무료검진과 검사결과에 대한 상담도 진행됐다.
`편안한 치료`를 위해서는 최신 암 치료법으로 최근 개발된 항암신약과 함께 실시되고 있는 신약 임상시험, 최신 방사선 치료기인 토모테라피가 소개됐다. 또 이창걸 방사선종양학과 교수가 `방사선 치료의 모든 것`을 주제로 강연을 펼치고, `즐거운 회복`을 위해서는 연세대 스포츠레저학과 강사들이 암 치료 후 시행할 수 있는 운동법을 소개하는 한편 체성분 분석을 통한 운동상담이 진행됐다.
◆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국내 4대 여성암은 물론 폐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에 대한 전문의 건강상담과 무료 건강검진 행사를 다채롭게 마련했다.
10일에는 유방암, 갑상선암에 대한 건강상담과 영양상담, 대장암과 위암에 대한 건강상담이, 11일에는 유방암, 갑상선암, 전립선암, 방광암에 대한 건강상담과 영양상담, 폐암에 대한 상담이 열렸다. 12일에는 자궁암, 난소암, 유방암, 갑상선암에 대한 건강상담과 영양상담이 마련됐다. 이와 함께 갑상선 초음파 검사, 스트레스 검사, 체지방 검사 등 무료 건강검진이 진행되며, 행사기간 매일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진행되는 여성암 퀴즈 이벤트를 통해 여성건강백서 `여자, 40세부터 건강하게`, 탁상용 시계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했다.
◆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국내 최초로 문을 연 전이재발암병원과 암치료의 양한방협진 등을 소개하는 전시관을 운영하여 암환자에게 희망을 전한다. 행사 첫 날인 10일에는 '암환자는 암으로 죽지 않는다'(가톨릭전이재발암병원 병원장 최일봉 교수), 11일에는 '암치료의 양한방 협진'(가톨릭전이재발암병원 선우윤영 교수), 12일에는 '두경부암'(이비인후과 남인철 교수)을 주제로 미니건강강좌가 이어졌다.
이와 함께 엑스포 기간 매일 100명의 참관객에게 암표지자 검사를 실시하고, 암 건강상담도 매일 진행했다. 건강강좌 참여자에는 구급함을 증정하고 모든 방문자를 위해 항암 한방차를 마련했다.
◆ 대장항문전문병원 양병원
10일 대장암의 씨앗인 대장용종과 조기대장암에 대한 강의를, 11일 대장암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강의를, 12일 늘어나는 대장암과 대장용종에 대한 강의를 전시관 내에서 진행했다. 또한 대장암 설문지를 작성한 참관객들은 전문의 상담과 무료 진단을 받을 수 있으며
◆ 샘병원
10일 암 치유의 근본인 체질개선 건강법을, 11일 암 환우에게 있어 중요한 면역과 치료법을 강의하고, 행사기간 샘병원의 특화된 진료법인 통합치료에 대한 상담을 진행했다. 아울러 세포건강도 검사와 혈당혈압 검사를 비롯한 검진도 실시했다.
이예림 매경헬스 [yerim@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