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의 소비자들은 국산 자동차 업체들이 ‘능력’면에서는 국제 경쟁력이 높지만, ‘기업경영 윤리’ 측면에서는 크게 부족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에서는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할 대목이다.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는 10일, 운전자 9만735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한 '국산 자동차 제조사의 국제 경쟁력'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총 12개의 부문의 평가에서 응답자들은 국산 자동차 업체의 ‘능력’에 해당되는 질문에 높은 점수를 줬다. ‘외관/스타일/디자인 능력’이 세계최고 수준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62%로 가장 높았으며, ‘마케팅 능력(58%)’, ‘자동차 설계 기술(53%)’, ‘첨단기술 개발능력(52%)’ 등 업체의 능력과 관련된 항목들은 모두 절반 이상의 지지를 받았다.
‘고객서비스 정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30%에 달했다. 그러나 ‘도덕성/사회적 책임 인식(17%)’, ‘경영 투명성(14%)’, ‘노사 화합(10%)’ 등 기업경영 윤리와 관련된 항목들은 모두 10%대에 머무르며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
‘품질’과 ‘개발’부문에서는 중간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조립/생산 기술(잔 고장이 없음)’과 ‘자동차 안전성’의 ‘품질’부문, ‘연구개발에 투자’와 ‘환경 친화적 제품개발’의 ‘개발’부문은 모두 33~45% 내외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마케팅인사이트 측은 "국내 소비자들은 국산 자동차 업체들이 세계에서 당당히 경쟁할 만큼 유능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윤리경영이나 경영의 투명성에서는 국제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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