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정상적인 지능발달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박민현 교수팀은 2009년 9월에서 10월까지 서울의 한 고등학교 학생(389명)과 여자중학교 학생(253명) 642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스크리닝 검사를 실시한 결과 9.5%(61명)가 인터넷 중독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이 인터넷 중독이 시작된 평균 연령은 9.72(±2.31)세로 나타났다.
또 검사에 동의한 인터넷중독 청소년(59명)과 일반청소년(43명)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해력 항목에서 인터넷중독 청소년의 점수가 9.92로, 일반청소년의 11.65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해력은 일상 생활적응, 대인관계, 사회적 관습 등과 관계있는 항목으로서 윤리, 도덕적 판단력, 현실 검증력과도 관계가 있다. 어휘력은 학습과 직접 관련된 항목으로, 적절한 학습기회와 시간이 제대로 제공되지 않았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학습과 밀접하지 않은 환경에서 쉽게 인터넷 중독이 되었을 가능성을 보이는 것이다.
아울러 인터넷 중독 기간이 길수록 ‘수리력’이 떨어지고, 인터넷 중독이 어린나이에 시작되었을수록 ‘숫자암기’의 수행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대진 교수는 “인간의 뇌는 청소년기에도 활발하게 발달하는데 특히 초기 청소년기는 추상적 사고와 사회적 판단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이 시기이전부터 인터넷 중독이 시작되면 두뇌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 시작연령은 9.7세로, 이때 적절한 학습 기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에서 발간된 의학전문지 정신의학연구(Psychiatry Research) 12월호에 게재됐다.
이예림 매경헬스 [yerim@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