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쿠르트가 내년 1월 1일 라면과 음료 브랜드를 ‘팔도’ 별도법인으로 독립시킨다고 20일 밝혔다.
내년 법인분리 후 한국야쿠르트는 발효유와 우유, 건강기능식품을 맡게 되며, 팔도는 라면과 음료를 담당하게 된다.
팔도는 지난 1983년 9월 한국야쿠르트가 신성장동력 확보차원에서 만든 라면 패밀리브랜드다. ‘야쿠르트아줌마’를 통한 가정판매와 함께 일반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를 병행한 바 있으며, 1989년 이후 전면 시판유통체제로 전환했다.
팔도의 주요 라면 브랜드는 최근 열풍을 일으킨 '꼬꼬면'과 '왕뚜껑', '팔도비빔면', '도시락' 등이 있다. 음료로는 '비락식혜'와 '산타페'커피가 있다.
한국야쿠르트 경영기획부문 김병진 이사는 “‘한국야쿠르트’라는 기업명과 ‘팔도’를 연결 지어 인지하지 못하는 고객들이 많았다”며 “라면과 음료사업이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한 지금이 법인분리의 최적기라고 판단해 분사를 결정하게 됐고, 향후 CI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원활해지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법인분리가 완료되면 한국야쿠르트는 발효유 및 건강기능식품 위주의 헬스케어 전문기업을 지향하게 된다. 팔도는 라면과 음료를 위시한 종합 F&B(Food & Beverage) 기업으
팔도의 대표이사는 최재문 현 한국야쿠르트 부사장이 맡게 된다. 최 부사장(51)은 1986년 한국야쿠르트에 입사해 경영기획부문을 거쳐 러시아사업본부장을 역임했다. 2010년부터는 부사장으로 승진 해 현재 관리총괄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김수진 매경헬스 [sujinpen@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