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임신 24주째 접어든 산모입니다. 스켈링과 치아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데, 지금 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신경치료는 마취해야 해 안 된다고 들었습니다. 치아에 금이 가 임신 전에 임시로 치료했지만, 자꾸 피가 나고 치아 색이 변하는 것 같아요. 지금 치료해도 될까요?
A. 임신 중에 치과 치료는 물론 가능합니다. 그러나 임신 준비 과정 중에 충치, 잇몸질환, 사랑니 치료를 모두 마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못했다면, 임신 2기에 치료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임신 1기는 아직 임신 자체의 불안정성이 높고, 임신 3기의 경우 태아의 무게로 산모가 치료 시 힘들어합니다. 3기에는 자세를 자주 바꿔 주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과 치료 시 사용하는 기본적인 마취제, 진통제, 항생제는 임신과 관련성이 낮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치과에서 주로 검사받는 안면 X-ray도 태아에 안전합니다. 오히려 치과 치료 시 산모의 스트레스가 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임신 시에는 자연 유산율도 어느 정도 됩니다. 임신 시 치과 치료에 대한 이해가 되고, 가족의 합의가 이루어진다면 치과 치료 자체는 임신에 영향을 최소한 주면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현재 24주면 오히려 염증이 있는 치아를 치료하지 않고 잇몸질환으로 진행되어 조기 진통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출산 후까지 기다리지 않기를 권합니다. 임신 후기로 가면 오히려 치료 시 누워 있기 어려울 수 있으니 지금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Dr.MK 상담의=심혜원 전문의(한림대학교성심병원 치과)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