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식후에 담배를 피우면, 심장이 쿵쾅쿵쾅 뜁니다. 아메리카노를 좋아해 자주 마셨지만, 최근에는 마시지 않았습니다. 혈압이 높고, 흡연은 하루 반 갑 정도 핍니다. 증상은 2달 정도 되었습니다. 담배를 끊어야 하는 심각한 증상인가요?
A. 음주나 식사 후 또는 흡연 후에 심장은 교감 신경계의 항진 탓에 맥박수가 증가합니다. 질문자의 증상은 이 때문에 생긴 것으로 봅니다. 혈압이 높다고 했는데 이러한 경우라면 심장에 가해지는 부하 - 쉽게 말해서 부담이 높은 상태에서는 위에 말한 생리적인 변화가 좀 더 강하게 나타나 증상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물풍선을 예로 들어 봅시다. 적당량이 들어 있는 물풍선을 누르면 적당한 깊이로 눌렸다가 다시 탄성에 의해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옵니다. 물을 가득 채운 풍선은 외부에서 눌렀을 때 모양의 변형은 심하지 않으나 내부 압력은 매우 증가합니다.
이럴 때 우리 몸의 생리적 반응이 좀 더 높은 교감 신경계 항진으로 나타나, 외부의 작은 변화에도 정상적인 경우보다 더 빨리 그리고 세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두 달 정도 되었다고 했는데 혹시 체중이 많이 증가하지는 않았는지 연말로 가는 상황 속에서 음주량 또는 염분 섭취량이 많아졌는지 또는 혈압이 좀 더 올라갔는지 여부 등이 의미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음주. 흡연에 대하여 금주 또는 절주 및 금연하고 정확한 혈압 측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Dr.MK 상담의=최성훈 전문의(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순환기내과)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