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압산소를 통한 치료가 가능한 고압산소챔버의 통증경감, 기능회복 효과가 임상 논문을 통해서 입증됐다.
의료기기 전문 제조기업 메디코넷(대표 한용대)은 '고압산소챔버 ‘옥시시스4000(Oxysys4000)'을 이용한 만성 요통 치료 연구를 통해 질병 완화 효과를 입증 받았다.
윤범철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 연구팀이 진행한 이번 연구는 만성 요통 환자의 통증과 기능적 회복에 고압산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됐다. 총 12주 이상 요통을 호소하는 60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요통은 근골격계 질환 중 발생률이 84%가 넘는 가장 흔한 증상으로 만성 요통으로 발전하게 될 경우 경제적 부담을 증가시키고 신체적 기능 저하가 복합적으로 나타나 재발 방지 및 완치가 쉽지 않다.
이번 만성 요통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고압산소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했을 때 통증경감과 기능 회복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고압산소치료는 주로 감압병과 가스괴저, 일산화 중독 등에 적용됐지만 점차 수술 후 창상 치유촉진과 피부이식, 미숙아 및 자폐증 치료 분야까지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고압산소와 물리치료의 복합 적용이 노인의 만성 요통 완화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로 고려대학교 논문에 게재되면서 효과를 검증 받았다.
한용대 대표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다른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사용이 미흡했던 근골격계 재활분야에 고압산소 치료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의료 분야에 효과가 입증되고 있는 만큼 국내외 제품 홍보와 보급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메디코넷은 이번 연구에 사용된 소프트형 고압산소챔버 ‘옥시시스4000’ 외에도 ‘옥시시스4500(Oxysys4500)’과 하드형 고압산소치료기 ‘O2챔버(O2 Chamber)’, ‘O
한편, 메디코넷은 내년 2월 16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28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2)'에 참가해 다양한 제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한석영 매경헬스 [hansy@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