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는 8일, 지난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국제회계기준, 쌍용차는 영업손실 306억, 판매 3만367대, 매출 7470억, 당기순손실 354억을 기록했다.
3분기 판매는 수출이 글로벌 신흥시장 및 코란도 C 수출 호조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56% 증가한 견고한 성장세를 이루면서 전 분기에 이어 연속 3만대 이상 판매실적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46% 증가했다.
특히, 코란도C는 지난 6월 이후 월 3천대 이상의 수출실적을 기록하며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7%에 이르는 등 수출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매출액 역시 판매물량 증가와 환율 및 수출단가 조정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7,470억 원을 달성했으며 분기 기준으로 2007년 이후 최대 매출실적을 달성했다.
그러나 손익 측면에서는 매출실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향후 수익창출을 위한 제품 개발 투자비 확대 및 국제 원자재가 급등으로 인한 재료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306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쌍용차 관계자는 "지속적인 판매증가세에 따라 분기별 영업 손실 규모는 지난 1분기(419억) 및 2분기(334억) 대비 점차 축소되며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또, 전년 동기 대비 손실 증가와 관련해서는 지난 2010년 3분기 실적은 유휴자산 매각에 따른 자산 처분 이익(1125억)이 반영된 것으로 비교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의 2011년 3분기 누계실적(1~9월)은 판매 8만6240대 매출액 2조962억 영업손실 1059억 당기순손실 677억 등으로 집계됐다.
쌍용차 이유일 사장은 "글로벌 판매 성장으로 2007년 이후 분기 기준 최대 매출실적을 달성했다"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과 함께 중국, 인도 등으로의 시장 다변화를 통해 판매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며, 원가절감 등 수익성 개선에도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신형 제네시스 쿠페 실사 공개…확 달라진 전면 라인 매력적·"미니 컨트리맨 사면, 크리스마스 선물이 '한가득'"
·비솔, "독일 폭스바겐 공급업체 된다"
·현대차, KTX 부산역에 '현대차 홍보관'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