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노인은 독감 예방접종을 꼭 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폐렴 예방주사도 함께 접종하라던데, 폐렴도 독감처럼 매년 맞아야 하나요? 아버지기 독감 주사는 맞으셨는데, 폐렴 예방주사는 맞지 않으셔서 문의합니다.
A. 폐렴 예방접종의 정식 명칭은 폐렴알균 예방접종입니다. 폐렴알균은 폐렴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균으로 모든 성인 폐렴의 약 30-50%를 차지합니다. 폐렴알균은 폐렴뿐만 아니라 패혈증, 뇌수막염, 중이염, 부비동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렴알균예방접종을 하면 폐렴알균에 의한 중증 감염을 줄여 폐렴으로 입원하는 것과 사망률을 낮춰줍니다. 이러한 예방 효과는 인플루엔자(독감)예방접종과 함께하면 더욱 극대화됩니다.
폐렴알균 예방 접종의 대상은 65세 이상, 65세 이하라도 천식을 포함한 만성 폐 질환 환자, 간 질환 환자, 신장질환자, 심장질환자(단순고혈압제외), 악성종양질환자, 혈액암환자, 면역억제제투여환자, 무비증 환자 등입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은 1회 접종만 하면 되고, 65세 이전에 접종을 한 사람은 65세 이후에 합니다. 처음 접종 후 5년이 경과 된 후에 1회의 접종을 추가로 하면 됩니다. 면역억제제를 투여하는 환자는 5년 후 1회의 추가접종을 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후의 더 이상의 추가 접종은 하지 않습니다.
폐렴 예방접종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같이 하면 같은 날 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입니다. 따로 맞을 경우, 일주일의 간격을 두고 접종해야 합니다. 예방 접종의 특별한 금기는 없으나 접종 당일 열이 있다면, 접종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Dr.MK 상담의=이재갑 전문의(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내과)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