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을 통해 세계 최초로 한국 시장에 특화된 유러피언 크로스오버 세단 i40가 공개됐다. 기자회견에는 양승석 현대차 사장과 임원들이 참여했으며 기자회견을 통해 열띤 질의와 응답이 오갔다.
아래는 질의 응답 전문.
Q. 아까 프리젠테이션에서 파사트와 비교하던데, 신모델 출시를 앞둔 차와 비교하면 곤란한게 아닌가.
A. 하지만 신형 파사트는 플랫폼이 기존 것과 같다. 거기에 옵션등 기능을 많이 추가한 것에 불과하다.
미국 들어가는 파사트는 외관이 다르고 전장이 좀 길지만 미국용으로 싸게 만들어진 차라서 직접 비교할 수 없다.
Q. 내수 i40가 좀 다른것 같은데.
A. 국내 i40는 라디에이터 그릴이 좀 다르다. 유럽에 보내는 것은 현대의 헥사고날 그릴을 이용. 우리는 크로마를 좀 넣었다.
유럽은 범퍼가 튀어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한국은 2.5마일 충돌 범퍼를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튀어나왔다.
트렁크 부분도 달라서 유럽차가 국내차보다 45mm 가량 짧다.
서스펜션도 유럽은 핸들링 위주로 튜닝. 국내차는 여기 승차감을 부드럽게 가미했다. 또 유럽은 많은 기능이 옵션이지만 한국은 대부분 기능을 기본 장착했다.
A. 초기 20%목표. 지금은 35%로 늘려잡았지만 앞으로 더 늘어날 것 같다.
Q. i40를 유럽에서 생산하나
A. 10만대 이상 팔리더라도 유럽에서 생산계획은 없다.
Q. 미국에 진출되나
A. 미국에는 쏘나타만 판매된다. i40는 계획이 없지만, 시장은 두드려봐야 안다고 생각한다. 유럽에는 YF계획이 없다.
Q. 세단형 출시하나.
A. 웨건과 세단이 다 나오지만 유럽형이니 유럽 스타일인 웨건을 먼저 출시하고 세단은 준비가 되는대로 출시할 것.
Q. 가격이 비싼 것 같은데
A. 기본 모델이 없고 고급모델만 있다. 기본사양이 충실하기 때문에 잘못 보면 가격이 올라간 것으로 보이는데, 옵션 가격을 모두 감안하면 실제로 가격이 더 저렴해진 것.
Q. 하반기 분위기 비관적인데
A. 7월 중순까지만 해도 걱정이 없었다. 하지만 8월초 갑작스레 금융 문제 발생해 녹녹치 않다고 생각했다. 1일점검 비상체계에 들어가 전세계 판매 상황, 현대차 판매 상황을 보고 있다. 미국 지역에서 금년 전체 예상 수요를 감소, 유럽은 2% 감소 될 것으로 보고, 남부 유럽은 떨어질 것으로 본다.
상황은 비관적인 것 같지만, i40라든가 벨로스터라든가 신차, 연비와 디자인 경쟁력을 가진 신차를 계속 내놓고 이 상황을 돌파하려고 한다.
미국서 폐차 인센티브가 거의 끝났고, 중국 인도 시장도 성장세가 끊겼다. 하지만 성장이 마이너스는 아니다.
허리띠를 졸라매고 열심히 하겠으니 많이 도와주시고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질책해주기 바란다.
Q. 8000대 목표던데.웨건이 한국시장에서 될 것 같은가.
A.웨건으로 보지 않고 크로스오버세단으로 보고 있다. RV는 한번쯤 타는 차인 경향이 있는데, RV 회귀 고객이 선호한다. 웨건보다는 세단이나 SUV에 가까운 차다. 신 중형으로 보고 있다. 사전 계약은 2일간 500대 정도 된 것 같다.
Q. EU-FTA의 결과는 어떨까
A. 관세가 이미 조금 줄었다. 앞서 말했듯 유럽 시장은 가장 까다로운 시장이다.
단순히 EU가 아니라 20개국이 모두 제각기 다른 차를 원했고, 각 나라들이 자국의 차를 애용하는 애국심도 높았다. 막연히 EU라고 생각하고 들어갔지만 그렇지만은 않았다.
유럽 차종에 비해서 여러 면에서 뒤지지 않도록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만든 차다. 여기서 받아들여진다면 여러가지 면에서 최고가 될 수 있을 듯 하다.
유럽 자동차 연합의 정식 회원이 되어서 내년 1월 1일부터 아시아 여러가지 일에 참여할 수 있게 돼서 분위기가 좋다.
미국에서의 성과를 분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은 유럽에도 적용해 유럽 시장에서 5% 이상의 마켓쉐어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싸구려 이미지 있는 밸류포머니 아직도 내세울것인가.
A. 현대차는 모어댄 프리미엄(More than premium)을 내세워 럭셔리차로 자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현대차가 RV, 세단, 웨건 다 나왔는데 컨버터블은 안만드는가
A. 컨버터블은 검토했는데, 개발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 몇천억이 들어가서 고민이 많다.
Q. 회장님 부회장님이 타봤나
A. 당연히 타보시고, 코멘트를 많이 하신다. 개선해야 할 점등을 많이 얘기한다. 10만대 더 팔라고 얘기했다.
Q. 직접 타보니 차가 어떤가
이렇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꿈의 차'가 탄생했다고 생각된다.
김한용 기자 / whynot@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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