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음식을 먹을 때마다 명치 밑이 아프고 등 쪽 통증이 심합니다. 혹시 이게 역류성 식도염인가요?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봐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여러 불편한 증상을 일으켜 식도나 후두에 염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속쓰림, 위산 역류, 흉부 불편감, 인후부 불편감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치료에 반응하면 빠른 호전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재발이 빈번합니다.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가 많아서 만성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고 다른 병과의 감별이 힘들어서 경과관찰과 확인이 필요합니다.
치료에 대해서는 담당 선생님이 가장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진료 시에 상의해서 약을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담당선생님과 상의해 최근에 검사받은 적이 없다면 검사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약제가 장기복용에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니 크게 걱정하지 말고 부작용을 의심할 증상이 있다면 진료 시에 문의하기 바랍니다.
음식과 생활은 지나친 음주와 맵고 자극적인 음식 등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고 불규칙한 생활과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 시에 과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기름진 음식, 튀김, 커피 등을 조심하기 바랍니다.
규칙적으로 고루 먹고 천천히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커피, 흡연은 삼가는 것이 좋고 식후 바로 눕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음식을 너무 피하는 것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 본인의 식생활을 고려해 증상과 관련이 있는 음식, 상황 등을 주의하면 됩니다.
담당선생님과 상의하면서 약을 조정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필요시에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서 현재 상태나 다른 질환을 감별하시기 바랍니다.
Dr.MK 상담의=계세협 전문의(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내과)
양수진 매경헬스 [guri322@mkheal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