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2011년 상반기 국내 344,422대, 해외 1,607,135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10.6% 증가한 1,951,557대를 판매했다. (CKD 제외)
또한 현대차는 6월 한 달간 국내 59,761대, 해외 292,494대를 기록해 전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12.3% 늘어난 352,255대를 판매했다.
<국내시장>
현대차는 2011년 상반기 국내에서 작년보다 7.2% 증가한 344,422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64,795대를 판매해 내수 판매 1위에 올랐고, 이어 그랜저가 61,938대를 판매해 2위를 차지했다.
특히 상반기 출시한 신형 그랜저는 6월까지 5개월 연속 월 1만대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내수 판매를 주도했다.
이외에 쏘나타 50,206대를 비롯해 제네시스 12,429대, 엑센트 10,041대 등을 합해 전체 승용차 판매는 214,528대로 작년보다 17.3%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반면 SUV 판매는 투싼ix 21,245대, 싼타페 12,109대, 베라크루즈 4,125대를 합해 37,479대가 팔려, 작년보다 26.1% 감소했다.
상용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76,115대를 판매해 작년보다 8.7% 증가한 반면,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7.4% 감소한 16,300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상반기 내수 판매에 대해 “실적면에서는 신차 그랜저와 아반떼, 쏘나타 등 주력차종을 중심으로 판매를 늘려간 것이 주효했고, 내용면에서도 벨로스터, 쏘나타하이브리드 등 국내 자동차 시장의 새 지평을 연 신차를 출시한 데 의의가 있다”며 “i30 후속모델과 프리미엄 중형 왜건 등 하반기 예정된 신차를 통해 호조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시장>
2011년 상반기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557,984대, 해외생산판매 1,049,151대를 합해 총 1,607,135대를 판매해, 작년 대비 11.4%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지난해보다 국내공장수출은 4.5%, 해외공장판매는 15.4%가 각각 증가한 것이다.
특히 해외공장은 중국 36만대, 인도 30만대, 미국 17만대 등 현지전략차종을 중심으로 모두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상반기 1백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한편 현대차는 6월 한달간 국내 59,761대, 해외 292,494대를 합해 작년 같은 달보다 12.3% 증가한 352,255대를 판매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역량 강화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목표한 판매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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