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바드 관련 자료 사진 / 사진=연합뉴스 |
구글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바드'가 '김지현'이라는 특정 단어에 답을 생성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오늘(15일) 구글 바드에 해당 단어를 입력하면 "텍스트 기반 AI라서 그것을 도와드릴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출력됩니다. 오류 적용 범위는 '김지현'이 포함된 모든 입력값으로 추정됩니다.
예를 들어 같은날 "현재 한국의 대통령은 누구?"라는 질문에 "15일 현재,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윤석열"이라는 답변과 간단한 이력을 제공했습니다.
↑ 오늘 구글 바드에서 '김지현'이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 사진=구글 바드 |
하지만 "현재 한국의 대통령은 누구? 김지현", "현재 한국의 대김지현통령은 누구?" 등 김지현이 문장에 포함되면 "도와줄 수 없다"는 답변을 제공합니다.
단어 사이에 '김지현'을 입력하거나 영어나 일본어 사이에도 해당 단어를 입력해도 동일한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현'이나 '이지현', 영어로 쓴 'Kim jihyun'을 검색했을 때는 정상 작동하는 점을 미뤄 바드가 '
한편, 바드는 구글의 대규모 언어모델 '제미나이'를 창작한 AI 챗봇 서비스입니다. 지난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선보인 챗GPT의 경쟁 서비스로, 사용자가 바드를 통해 질문하면 텍스트 형태로 답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sugykk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