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예정인 한강 버스 총 12척…내년 3월 정식 운항 시작
↑ '한강버스' 진수식에서 인사말 하는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
서울의 중심 한강을 누빌 새로운 수상교통 수단인 '한강버스'가 모습을 드러내고 물 위에 처음 몸을 띄웠습니다.
서울시는 오늘(25일) 오후 경남 사천시 은성중공업에서 '한강버스 안전운항 기원 진수식'을 열었습니다.
행사에는 오세훈 시장과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한강버스 운영 사업자인 ㈜한강버스 관계자들을 비롯해 류동근 한국해양대 총장, 한원희 목포해양대 총장, 박동식 사천시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진수한 선박은 내년까지 도입 예정인 한강버스 총 12척 중 은성중공업이 건조를 완료한 '누리'입니다.
먼저 선박의 탄생을 알리는 진수선(선박과 연결된 줄) 절단식을 했습니다. 진수선 절단은 여성이 하는 전통에 따라 68년 서울시의회 역사상 최초의 여성 의장인 최호정 의장이 맡았습니다.
이어 샴페인 병을 뱃머리에 부딪혀 깨뜨리는 '샴페인 브레이킹'이 진행됐습니다. 배의 새로운 탄생을 축하하고 안전한 항해를 기원하는 전통 의식입니다.
마지막으로 김정열 은성중공업 대표이사와 하이브리드 선박 추진체 개발과 제작 등을 맡은 정종택 ㈜카네비모빌리티 대표이사, 선박 설계를 시행한 이재철 ㈜정해엔지니어링 상무 등의 유공자에게 표창장이 수여됐습니다.
행사 후 누리호는 크레인에서 내려와 바다 위에 성공적으로 떴습니다.
↑ '한강버스' 진수식에서 진수선을 절단하는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과 오세훈 시장/사진=연합뉴스 |
오 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은성중공업 공장으로 이동해 건조가 완료된 다른 1척의 한강버스 내외부를 둘러봤습니다. '가람'이란 이름의 이 배는 이틀 뒤 진수 예정입니다.
한강버스는 한강에서 속도감 있게 운항하면서도 항주파 영향은 최소화하기 위해 쌍동선(선체가 2개인 배) 형태로 건조됐습니다. 잠수교를 통과할 수 있도록 선체의 높이는 낮게 제작됐습니다.
내부에는 한강의 시원한 풍광과 도심 야경을 만끽할 수 있도록 파노라마 통창을 적용했습니다.
좌석은 간단한 식음료를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개인 테이블을 갖췄습니다. 선박 앞뒤 공간에는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됐고 4개의 휠체어석도 마련됐습니다.
특히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으로 건조된 한강버스의 추진체가 배터리 화재로부터 안전하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배터리 시스템 내부 가스 센서를 설치해 화재 징후를 미리 감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배터리 과충전 방지, 배터리셀 연쇄 폭발 방지, 열폭주 시 가스 분사 소화, 유사시 배터리 함체 침수 등 화재 발생 방지를 위한 4중 안전장치도 갖췄습니다.
↑ '한강버스' 진수식에서 인사말 하는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
이날 공개된 2척의 선박은 은성중공업 인근 앞바다에서 해상시험과 시운전을 하며 기능과 안전성에 대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의 검증을 거친 뒤 다음 달 말 한강으로 인도될 예정입니다.
이후 시범운항까지 마무리한 뒤 내년 3월 정식운항을 시작합니다.
나머지 선박 6척과 예비선박 등의 추가 선박 4척도 정상적으로 건조해 순
오 시장은 "한강에서의 수상교통 시대가 드디어 개막하는구나 하는 벅찬 감동을 자제할 수가 없다"며 "한강버스가 서울시민이 매일 쾌적하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수상교통 수단으로 거듭나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유민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mikoto23062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