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 |
롯데멤버스는 2024년 7월 11~12일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여름휴가 계획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 중 36.6%가 ‘휴가를 가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응답자 중 35.7%는 ‘휴가를 내고 여행을 갈 계획’이라고 답했으며, 27.8%는 ‘휴가를 내지만 여행은 가지 않을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번 여름 휴가 계획자는 절반 이상(63.5%)에 달했지만, 휴가 미계획자도 36.6%로 적지 않은 숫자였다.
여행을 가지 않는 응답자들은 휴가 기간 동안 무엇을 하며 보낼까. 응답자 중 39.8%가 ‘집에서 TV 또는 OTT 시청’을 한다고 답했다. 그 다음 응답률로는 친구/지인과 만남(36.2%), 뮤지컬, 콘서트, 페스티벌 등 문화생활(21.8%), 고향 방문(11.7%)이 뒤를 이었다(Top4 중복응답).
휴가를 가지 않는 이유로는 경제적 부담이 가장 큰 이유였고(33.5%), 성수기라 사람이 많을 것 같다(28.6%)가 뒤를 이었다.
↑ (왼쪽부터)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 영화 ‘트위스터스’ 포스터(사진 CJ CGV) |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는 새로운 인생을 꿈꾸는 청년들이 버려진 우주 정거장 ‘로물루스’에 도착한 후 악몽과도 같은 에이리언의 공격에 쫓기기 시작하며 벌어지는 서바이벌 스릴러 장르다. 영화의 배경인 우주정거장이 좌, 우, 정면 스크린을 활용한 ScreenX 효과로 구현돼 우주의 광활함을 표현, 4DX의 경우 에이리언과 격렬한 전투를 벌이는 액션 장면에서 다이내믹한 관람을 가능케 한다.
↑ ‘세븐틴 투어 ‘팔로우’ 어게인 투 시네마’(사진 CJ 4DPLEX) |
오는 8월 28일에는 임영웅의 스타디움 입성기를 담은 영화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을 ScreenX와 IMAX로 만나볼 수 있다.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은 지난 5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된 ‘2024 임영웅 콘서트 ‘IM HERO-THE STADIUM’을 영상화한 것으로, 콘서트 현장의 뜨거운 열기와 1년여간 콘서트를 위해 의기투합한 임영웅과 제작진들의 비하인드 인터뷰 등이 담겼다. 트로트, 댄스, 발라드, 힙합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무대를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다.
↑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CGV ICECON, CJ 4DPLEX) |
↑ 『토마토 컵라면』 차정은 저 / 부크크 펴냄 |
↑ 『주말마다 나를 고쳐 씁니다』(박찬은 저 / 얼론북 펴냄) |
↑ 파크 하얏트 서울의 더 팀버 하우스 ‘레이디스 나잇’ 프로모션 (사진 파크 하얏트 서울) |
특별한 이벤트도 함께 한다. 일상의 지친 하루를 스페셜 타로 마스터의 무료 타로 카운셀링과 함께, 타로 카드에서 영감을 받은 논알코올 칵테일과 알코올 칵테일을 맛볼 수 있다. △’논알코올 광대 칵테일’은 핸드릭스 진토닉 같은 맛과 은은한 장미 향을 느낄 수 있는 메뉴다. △’황제 칵테일’은 위스키의 피트한 맛과 사워함을 표현했으며 돈, 부유함, 명예 등을 상징한다. △’운명의 수레바퀴 칵테일’은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칵테일로, 새로운 시작, 행운, 타이밍 등을 의미한다. 해당 프로모션은 오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진행된다.
↑ (사진 서울변방연극제 제공) |
1999년 시작된 서울변방연극제는, ‘변방’의 시선으로 독창적 작품과 사회적 사건을 포착하는 동시대 공연예술축제이다. 올해 ‘2024 서울변방연극제’는 서울-대전-목포로 ‘이동’하는 여정을 통해,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시기를 겪은 이후 ‘축제성’에 대해 탐구한다. 축제는 ‘이동-연결-순환의 축제’로, 시간과 장소가 겹쳐지는 특정 공간, 특정 시간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존재와 범주들이 만나 지속되고 순환하는 과정 그 자체를 보여주는 것으로 기획되었다. 시간과 장소, 행동의 동시성을 벗어나 ‘어떻게 우리가 지금 여기를 함께 할 수 있을지’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이번 연극제는 지난 4월부터 목포에서 진행한 레지던시 프로그램(‘변방의 변방: 항구(港口)’)을 비롯, 오픈형 참여 프로그램, 사,담회(토크), 낭독, 워크숍, 공연, 전시, 스포츠 등 ‘변방’의 시선을 통해 장르와 형태로 구분할 수 없는 것들을 실험했다. 그리고 프로그래머 큐레이팅과 공모를 통해 선정된 총 12개의 작품을 선보인다.
가장 먼저 막을 올리는 서울 공연인 △’암란의 방’(제람, 8/30, 9/1 서울 미아리고개예술극장)은 제주 사람 ‘제람’이 2018년 예멘에서 온 ‘암란’과 친구가 된 과정을 담는 렉처 퍼포먼스(강의, 토론 형태의 현실적인 공연)다. 아랍어 순차 통역이 진행된다.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각 브랜드]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44호(24.8.27)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