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KBO)가 프로야구 4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기념사업을 선보인다.
먼저, KBO는 40주년을 기념해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중심, KBO리그’라는 새로운 브랜드 비전을 발표함에 따라 시즌 개막에 앞서 TV, 온라인/모바일, 옥외 매체 등을 통해 40주년 브랜드 광고 영상을 상영하고 40년 헤리티지와 새로운 KBO리그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팬 퍼스트 리그’로 발돋움하기 위한 KBO는 다양한 변화도 꾀한다. 첫째로, ‘팬 퍼스트 상’을 신설해 모범적인 팬 서비스를 수행한 선수에게 ‘팬 퍼스트 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수상 선수 선정은 야구팬들이 직접 공모한 사연을 통해 선정한다. 당첨된 야구팬들은 수상 선수들과 직접 교감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KBO는 40주년을 기념하는 KBO 역대 레전드 선수 40인을 선정하기로 하고, 프로젝트의 세부내용을 4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KBO는 우선 후보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레전드 선수 40인 투표를 위한 선수 후보를 선정한다. 이후 전반기 중 전문가 투표인단과 함께 야구팬들이 직접 참여하는 팬 투표를 함께 실시한다. 최종 선정된 40인의 선수는 2022 KBO 올스타전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며, 신한은행, 네이버 등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 및 콘텐츠가 함께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KBO는 40주년을 맞이해 방송사, 영화 제작사와 함께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콘텐츠를 제작한다.
글로벌 OTT 등으로 소개될 예정으로 2022 시즌의 다양한 모습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담아내고 시즌 종료 후 최종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다큐멘터리를 통해 야구팬들에게 KBO리그의 깊이 있는 스토리가 전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3월 29일(화) MBN에서 첫 방송되는 예능 프로그램 <빽 투 더 그라운드>와의 협업을 통해 양준혁, 김태균, 홍성흔, 윤석민, 니퍼트 등 과거 KBO리그를 누빈 스타 선수들의 ‘은퇴 번복’ 버라이어티 예능을 선보이며 2022 시즌 개막에 앞서 야구팬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KBO는 데일리 콘텐츠 리그로 발돋움하기 위해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다채로운 영상 콘텐츠도 야구팬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40주년을 기념하고 추억하는 다양한 히스토리 콘텐츠를 올 시즌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야구팬들에게 리그의 다양한 소식과 스토리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신규 디지털 뉴스레터를 기획/제작해 오는 4월부터 발행할 예정이며, 40가지 에피소드로 추억하는 KBO의 40년을 담은 하드커버북도 연말 발간할 예정이다.
KBO는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이한 브랜드들과 협업을 통해 콜라보레이션 상품 출시 또한 준비하고 있으며, 4월 중 첫 번째 콜라보 프로젝트를 발표할 예정이다. 야구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40주년 기념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40주년 기념 NFT 발행, 아티스트 협업 예술품 제작 등의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오는 5월과 7월, 사직과 대구에서 각각 펼쳐지는 KBO리그 원년 창단 구단인 롯데-삼성 간의 경기를 클래식 매치업으로 편성해, 야구팬들에게 특별한 향수를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또한, 오는 7월 16일(토) 개최되는 2022 KBO 올스타전과 8월 23일(화) 야구의 날을 통해서도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팬 참여 이벤트와 볼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KBO는 2022 시즌 기간 40주년 기념 로고가 프린팅 된 공인구를 정식 경기에 사용하게 되며, 야구팬들이 직접 소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한정 판매를 실시한다. 또한, 정규시즌 개막전부터 전 구장 마운드에 40주년 기념 로고를 프린팅해 40주년을 함께 기념하고, 전광판을 통해서도 40주년 브랜딩을 지속적으로 노출할 예정이다. 개막 2
KBO는 올해 각 사업에 대한 세부내용을 순차적으로 발표해 40주년을 맞이한 2022 시즌의 스토리를 확장해 나가고, 팬들과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팬 퍼스트’ 리그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박찬형 MK스포츠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