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그네틱 기어 기반 상반회전 프로펠러(왼쪽 선박용, 오른쪽 항공기용). [사진 제공 = 한국전기연구원] |
한국전기연구원(이하 전기연) 홍도관 전동력시스템연구센터 박사팀이 선박과 항공기의 추진효율을 10% 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비접촉 마그네틱 기어 기반 상반회전 프로펠러' 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기술은 자석의 N극과 S극이 서로 밀고 당기는 힘을 활용해 기어 부품들의 접촉 없이 동력을 전달하여 상반회전 프로펠러의 추진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비접촉 마그네틱 기어' 방식이다. 마그네틱 기어가 태생적으로 상반회전이 가능하다는 점에 포인트를 두고, 이를 수중 및 항공 추진체에 적용한 것이다.
↑ 비접촉 마그네틱 기어 기반 상반회전 프로펠러 원리. [사진 제공 = 한국전기연구원] |
↑ 홍도관 한국전기연구원 전동력시스템연구센터 박사. [사진 제공 = 한국전기연구원] |
비접촉 마그네틱 기어 기반 상반회전 프로펠러는 현재 무인이동체용 3kW급 출력 수준이다. 꾸준한 연구를 통해 올해 무인이동체용 10kW급을 달성하고, 내년에는 사람이 수십명 탈 수 있는 정도의 100kW 이상급 성능을 구현한다는 목표다. 전기연은 이 기술에 대한 관련 특허 출원, 국내외
홍 박사는 "기계식 기어를 대체하는 비접촉 마그네틱 기어를 적용한 세계최초의 시도다"며 "수중용·항공용을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도 우리의 비접촉 마그네틱 동력 전달 기술이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창원 = 최승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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