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일 경기도 고양시 한 대형마트 모습.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17일 식음료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과 대상은 내달 설 연휴가 지난 뒤부터 고추장과 된장, 양념장 등 장류 가격을 인상한다. CJ제일제당은 내달 3일부터 가격을 평균 9.5% 인상하고, 대상은 내달 7일부터 11.3% 인상에 나선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장류 제품은 (제작 과정에서) 쌀과 고추 등의 비중이 큰데 이들 가격이 많이 올랐다"라며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반영된 결과"라고 소비자물가 상승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원가 상승분을 고려하면 두 자릿수 이상 가격을 올려야 하나, 소비자 부담이 너무 커질 것을 고려해 한 자릿수 인상으로 조정했다"며 "나머지 부담은 회사 차원에서 감당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업계에 따르면 식음료 소비자가 인상은 지난해 여름께부터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작년 여름 삼양식품과 오뚜기가 라면 가격을 인상한 데 이어 롯데제과와 해태제과 등도 과자 가격 인상에 나섰다. 교촌치킨과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피자스쿨, bhc치킨 등도 줄줄이 가격을 올렸고, 스타벅스와 커피빈도 최근 일부 제품값을 인상했다.
↑ 지난 9일 경기도 고양시 한 대형마트 커피 판매대 모습.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명절을 목전에 두고 밥상 물가가 들썩이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식음료 업계의 가격 조정이 한동안 이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한국은행이 지난해 12월 21일 발표한 '2021년 11월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보다 0.5% 상승한 112.99를 기록했다. 이는 2015년 지수를 100으로 기준 잡았을 때 수치인데 지난 1965년 통계를 작성한 이래 역대 최고다.
생산자물가는 생산자가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도매 물가를 말한다. 소비자물가지수의 선행지표로 활용되는데 대개 생산자물가지수가 오르면 1개월 정도 뒤 소비자물가가 덩달아 오른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생산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보다 9.6% 상승했고, 이 중 농림수산품의 상승률은 5.8%를 기록했다. 식음료 업계에서는 이와 관련, 설 명절을 전후로 소비자물가가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오는 4월부터는 맥주 가격도 오를 것으로 보인다. 맥주 원재료인 홉과 밀 가격이
한 식음료 업계 관계자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매출이 감소한데다 원자재가, 인건비 상승 등으로 가격 상승 압박이 있다"며 "기업마다 가격 인상은 사실상 불가피하다. 다만 진짜 문제는 상승률과 인상 시기"라고 분석했다.
[이상현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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