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는 4일 온택트시대에 최적화한 '카드 심사·발급 자동화 시스템'을 가동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심사 직원에 의해 수작업 처리됐던 업무를 사전에 정의된 요건에 따라 심사 프로세스가 진행되도록 자동화 한 것으로 고객의 카드 발급 편의성은 물론 심사업무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1년간의 개발작업을 통해 완성한 자동화 시스템은 ▲심사 상담 자동화 ▲심사 데이터 입력·처리 지능화 ▲심사 시스템 정교화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 등 4개 부문에 중점을 뒀다.
우선 심사상담 자동화를 위해 지난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채팅방식의 심사상담 톡(Talk)을 고객들이 친숙한 카카오톡 기반으로 개선하고 계좌점유인증 등 다양한 비대면 본인 확인 방식을 추가했다.
심사 데이터 입력·처리 지능화의 경우 KB증권, KB손해보험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의 거래실적 정보와 신용평가사(CB)가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 재직 기업체 정보 등 외부기관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해 기존 심사 직원이 담당했던 발급 자격과 소득기준 심사가 시스템에 의해 진행되도록 했다.
심사시스템 정교화 측면에서는 여러 시스템으로 분산 운영한 심사 시스템을 심사전략 시스템으로 통합해 ▲본인 인증 ▲신청서 검증 ▲가처분소득 산정 ▲부정발급 검증 등의 업무가 보다 유기적이고 정교하게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와 관련해 기존 심사 직원이 수기 처리했던 업무를 자동화하고 업무흐름을 개편해 비대면 카드 발급 신청 접수에서부터 발급 완료까지 거치는 업무단계를 8단계에서 4단계로 단축했다.
[류영상 기자 ifyouare@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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