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유베이스 관계자는 "한국에 1호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을 때부터 직원들의 건강상태를 매일 확인하고 방역도 꼼꼼히 하는 등 철저히 관리해왔다"면서 "확진자가 나올 때마다 확진자의 동선을 파악한 후 동선이 겹치는 직원이 있을 시 관련 있는 직원들을 중점관리대상, 일반관리대상으로 분류·관리한다"고 설명했다. 확진자와 같은 날 같은 장소에 있었다면 중점관리대상으로 분류한 후 즉시 자가격리하고, 해당 직원과 같은 층 혹은 근처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일반관리대상으로 구분하고 매일 증상을 확인하고 있다.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때 유베이스 직원 중에 감염자가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자도 없다.
외부인 출입을 철저히 관리해온 점도 코로나19 사태로부터 지금까지 안전할 수 있었던 요인이다. 유베이스는 사무직과 전화상담원은 물론 일반 기업들은 외주업체에 맡기는 미화·보안 업무 담당자들까지 회사에서 일하는 모든 직원을 정규직원으로 채용하는 방침을 고수해오고 있다. 약 1만2000명에 달하는 모든 직원이 정규직원인 덕분에 보안이 더 철통같다.
유베이스는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기 전에 전화상담원들 간의 자리 간격도 넓혔다. 유베이스는 경기도 부천시에 2곳, 서울에 2곳 등 직영센터 총 4곳을 갖고 있는데, 부천시 센터 2곳은 직접 소유한 공간에 마련돼 있다. 유베이스 관계자는 "부천시 상동에 위치한 건물 4~12층까지(11층 제외)를 소유하고 이곳에 콜센터 상담 부스 8000석, 부천시 중동 사옥에 4000석을 갖고 있다"면서 "임차가 아닌 자사가 갖고 있는 공간이라서 한 공간에 근무하는 직원수를 절반 정도로 줄이는 등 공간을 조정하고 직원들을 분산했다"고 말했다.
유베이스는 SK와 KT 같은 대기업이 자사 계열
[신수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