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대상, 시청자들이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 베스트 아이콘상, 작가상까지 휩쓸며 올해의 KBS 예능에 등극했다.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21일 열린 ‘2019 KBS 연예대상’에서 대상을 품에 안았다. 올해 연예대상에서는 이경규 이영자 김숙 전현무와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아빠들과 ‘살림하는 남자들2’ 김승현 가족이 대상 트로피를 놓고 경쟁했다.
샘 해밍턴(윌리엄, 벤틀리 ‘윌벤져스’ 아빠), 박주호(나은, 건후 ‘건나블리’ 아빠), 문희준(희율 ‘잼잼이’ 아빠), 홍경민 (라원, 라임 ‘라라자매’ 아빠), 도경완(연우, 하영 ‘도플갱어’ 아빠)은 대상의 주인공이 되자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무대에 오른 샘 해밍턴은 눈물을 보였다. 그는 “시청자에게 감사드린다. 모든 아버지 어머니 삼촌 이모들 할아버지 할머니들 감사하다. 제작진에게도 감사하다”며 “어머니에게도 감사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이 방송 하면서 느낀 게 있다면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이 보고 있다. 그 팬들에게 감사하다. 사랑한다”고 덧붙였다.
박주호는 “이 앞의 모든 분들, 제작진들 모두 존경한다. 나은이와 건후 사랑해준 시청자들에게 감사드린다. 그 사랑 필요한 곳에 베풀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혹시 몰라서 스태프들 이름을 적어왔는데,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리겠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좋은, 특별한 날인만큼 좋은 소식 알려드리겠다. 나은이 건후에게 동생이 생겼다. 내년에는 세 아이의 아빠로 찾아뵙겠다”며 “나은아 건후야 너희 덕분에 상 받았다. 항상 옆에서 힘이 되어준 안나 사랑해. 감사하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그뿐만 아니라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개그콘서트’ ‘불후의 명곡’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살림남2’ ‘신상출시 편스토랑’을 제치고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까지 차지했다. 시청자들의 투표가 더해진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은 상.
앞서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1박 2일’ 시즌3가 방송 중단된 상황에서 KBS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1박 2일’의 빈자리를 채우며 15% 이상이 넘는 시청률을 기록했고, 클립 영상에서도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최근 ‘1박 2일’이 복귀하면서 일요일 오후 9시대로 시간대를 옮긴 가운데, 동시간대 1위 SBS 예능 ‘미운 우리 새끼’와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으며 10%대 시청률을 유지했다.
올해 최다 조회 수 프로그램에도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스마트미디어렙(SMR)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9일까지 클립영상 조회 수를 분석한 결과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총 2억 605만 2123 뷰의 연간 누적 재생수를 기록했다. 이는 2위인 누적 재생 수 2위인 Mnet ‘프로듀스X 101’이 기록한 1억 8656만 6522 뷰를 크게 앞선 수치.
2013년 첫방송을 시작으로 올해 6주년을 맞은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여전히 막강한 존재감을 보여줬다. 개성 넘치는 아빠들과 아이들의 일상을 통해 높은 시청률, 화제성을 기록했다. 그리고, 연예대상에서 그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하며, 올해 최고의 프로그램이었음을 각인시켰다.
다음은 2019 KBS 연예대상 수상자(작)
▲ 대상=‘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아빠들
▲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슈퍼맨이 돌아왔다’
▲ 쇼 오락 부문 최우수상=‘살림남2’ 김승현
▲ 코미디 부문 최우수상=‘개그콘서트’ 박준형
▲ 쇼 오락 부문 우수상=‘신상출시 편스토랑’ 도경완, ‘불후의 명곡’ 김태우
▲ 코미디 부문 우수상=‘개그콘서트’ 서태훈
▲ 올해의 스태프상=제작기술센터 김승준
▲ 베스트 팀워크상=‘해피투게더4’ 유재석 전현무 조세호
▲ 공로상=‘연예가중계’ 신현준
▲ 베스트 커플상=‘신상출시 편스토랑’ 이경규 이영자, ‘뮤직뱅크’ 최보민 신예은
▲ 베스트 챌린지상=‘옥탑방의 문제아들’ ‘으라차차 만수로’
▲ 프로듀서 특별상=‘불후의 명곡’ ‘안녕하세요 ’신동엽
▲ 핫이슈 프로그램상=‘신상출시 편스토랑’
▲ 핫이슈 예능인상=‘으라차차 만수로’ 백호, ‘살림남2’ 최민환,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양치승, ‘노래가 좋아요’ 조명섭
▲ 올해의 DJ상=이금희
▲ 신인 DJ상=‘정은지의 가요광장’ 정은지
▲ 최우수 아이디어상=‘개그콘서트’ 주간 박성광
▲ 작가상=‘슈퍼맨이 돌아왔다’ ‘편스토랑’ 백순영 작가
▲ 베스트 아이콘상=‘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 쇼 오락 부문 신인상=‘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심영순, ‘신상출시 편스토랑’ 정일우
▲ 코미디 부문 신인상=‘개그콘서트’ 배정근
skyb184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