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에어비앤비] |
8일 에어비앤비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방문한 에어비앤비 게스트 커뮤니티는 주변 식당과 카페에서 총 2840억5200만원(2억5800만 달러)을 지불했다. 올해는 4258억1600만 원(3억6900만 달러)을 쓸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2018년 소비액과 1~10월 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산한 결과다.
특히 호스트의 84%는 자신의 집을 방문한 게스트에게 식당과 카페를 게스트에게 추천해 준다고 답했다. 에어비앤비 게스트 지출의 42%도 본인이 방문한 동네에서 이뤄졌다. 이는 에어비앤비 게스트의 77%가 현지인처럼 살아보기를 원한다는 조사결과와 무관치 않은 수치다.
에어비앤비 게스트가 숙소 주변 식당과 카페에 주는 긍정적 효과는 세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에어비앤비 게스트가 적어도 110억 달러를 식당과 카페에서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프랑스에서는 27억 달러, 스페인에서 17억 달러, 영국에서 13억 달러가 사용됐다.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지난해 총 102억 달러(미국 76억 달러·캐나다 9억8900만 달러·멕시코 6억5000억 달러)의 소비가 이뤄졌으며, 아시아에서는 24억 달러(일본 7억
한편, 식당과 카페 소비액 분석은 한국을 포함한 46개국을 대상으로 에어비앤비 내부 데이터와 약 1만4000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해 이뤄졌다. 에어비앤비 호스트와 게스트의 행동과 관련된 통계치는 23만7000명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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