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연, 브아걸, 몬스타엑스 등 내로라하는 'K팝' 대표 주자들이 28일 일제 컴백한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 향연으로 가요계가 더없이 풍성해진 가운데 이들 컴백주자가 3년 만에 음원차트 '신성'으로 이름값을 증명한 MC몽의 독주에 제동을 걸 수 있을 지 주목된다.
28일 오후 6시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동시에 앨범을 내놓는 대표 주자는 태연, 브라운아이드걸스 그리고 몬스타엑스다. 이들 모두 공들여 준비한 앨범 형태의 결과물로 다채로운 음악색을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믿고 듣는 보컬퀸' 소녀시대 태연은 이날 정규 2집 'Purpose'(퍼포즈)를 발매한다. 지난 3월 발표한 디지털 싱글 '사계' 이후 약 7개월 만의 컴백이다.
타이틀곡 '불티(Spark)'는 감정을 휩쓰는 멜로디와 압도적인 보컬이 어우러진 얼터너티브 소울 팝 장르의 곡이다. 태연이라는 아티스트의 자아와 비전을 불티에 빗대어 은유적으로 표현한 가사가 인상적. 뮤직비디오 역시 신곡의 강렬한 분위기와 태연의 과감한 변신을 만날 수 있다.
앨범에는 타이틀곡 외에도 이별 후 느끼는 상실감을 그린 애절한 분위기의 ‘Here I Am’(히어 아이 엠), 강렬한 사랑의 이끌림을 소울풀한 멜로디에 담은 ‘Love You Like Crazy’(러브 유 라이크 크레이지), 빈티지한 스트링 사운드가 돋보이는 재즈 기반의 발라드 곡 ‘Do You Love Me?’(두 유 러브 미?), 한결같은 사랑을 중력에 비유한 팝 발라드 곡 ‘Gravity’(그래비티) 등 작년 단독 콘서트에서 선보인 미발표곡들도 수록됐다. 또 모던한 피아노 사운드와 태연의 파워풀한 보컬이 어우러진 ‘Find Me’(파인드 미), 재지한 느낌의 악기 연주가 특징인 얼터너티브 R&B 장르의 ‘하하하 (LOL)’, 이별의 슬픔을 그린 애절한 분위기의 블루스 록 장르 곡 ‘Better Babe’(베터 베이베), 오래된 연인을 향한 믿음과 애정을 와인에 비유한 R&B 팝 장르 곡 ‘Wine’(와인), 사랑에 빠져 특별해진 일상의 설렘을 표현한 R&B 장르의 ‘City Love’(시티 러브) 등 신곡 10곡은 물론, 음반에만 수록되는 싱글 발표곡 ‘사계 (Four Seasons)’와 ‘Blue’(블루)까지 총 12곡으로 구성돼 있다.
현역 걸그룹 중 '왕언니' 격인 브라운아이드걸스(브아걸)도 이날 새 앨범 'RE_vive(리바이브)'로 4년 만에 컴백한다. '리바이브'는 브아걸의 다른 시선으로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은 리메이크 앨범으로,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 가요사를 빛낸 윤상, 심수봉, 어떤날, 엄정화, 이은하, 베이시스, god, 김광진, 임현정, 조원선의 명곡을 선정하고 브아걸만의 보컬 조합과 팀의 정체성을 덧입혀 완성시켰다.
브아걸은 서로 다른 분위기의 '원더우먼'과 '내가 날 버린 이유'를 더블 타이틀곡으로 내세웠다. '원더우먼'은 펑키한 기타 연주와 일렉트로닉한 편곡으로 브아걸의 사랑스러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반면, '내가 날 버린 이유'는 슬프고 몽환적인 느낌을 극대화한 발라드로 멤버들의 폭발적인 가창력이 돋보인다.
이 밖에 ‘결국 흔해 빠진 사랑얘기’, ‘애수’,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 ‘하늘’, ‘사랑밖엔 난 몰라’, ‘사랑은 봄비처럼 이별은 겨울비처럼’, ‘초대 (Feat. 엄정화)’, ‘편지’ 등 발라드부터 댄스, 라틴팝, 시티팝, 포크 등 다양한 분위기의 곡을 수록해 브아걸만의 다채로운 음악적 스펙트럼을 담아냈다.
10여년간 여섯 장의 정규 앨범을 거치며 차별화된 콘셉트와 음악 세계를 개척한 브아걸은 이번 리메이크 앨범에서도 명곡의 친숙함 속에 예상치 못한 편곡으로 브아걸만의 톡톡 튀는 개성을 드러낼 예정이다.
몬스타엑스도 이날 오후 6시 주요 음원 사이트를 통해 새 미니앨범 ''FOLLOW' : FIND YOU'와 수록 타이틀곡 'FOLLOW'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한다. 국내에서 8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보 ''FOLLOW' : FIND YOU'는 몬스타엑스의 정체성을 보다 뚜렷하게 각인시킬 예정이다. 발표하는 앨범마다 유기적으로 연결된 '상실과 방황 속에서 희망을 찾는다'는 메시지는 이번 앨범에서도 유효하며, 이를 대표하는 감성적 스토리는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혼자가 아니라는 의미를 내포하며 특별한 순간을 완성시킨다.
타이틀곡 'FOLLOW'(팔로우)는 EDM 사운드를 바탕으로 한국적인 민속악기의 사운드를 조화롭게 사용하여 독특하고 강렬한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댄스 트랙으로, 팀의 서사에 공감을 부여해 성숙해지는 과정을 그렸다. 오직 몬스타엑스만이 표현할 수 있는 음악, 비디오, 퍼포먼스, 세계관을 모두 녹여낸 이 곡은 기존의 이미지에 흥겨운 분위기를 더해 역대급 포텐을 발산한다.
멤버들의 활발한 앨범 참여 역시 그들만의 세계를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다. 원호는 지난 월드투어에서 유닛 무대로 선보였던 자작곡'MIRROR'(미러)를 포함시키며 음
psyon@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