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파업을 예고한 버스노조가 '전면적인 동시 파업'을 원칙으로 정했습니다.
전국에서 버스가 동시에 멈춰 서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는 건데, 정부는 이번 파업이 '52시간 단축근무'가 아닌 '임금 인상'이 쟁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병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서울과 부산, 대구, 광주 등 파업이 가결된 9개 지자체의 전국자동차노조연맹 소속 버스노조가 강경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오는 15일 파업을 '조합원 전원의 전면적인 동시 파업'으로 정한 겁니다.
전국적으로 버스가 동시에 멈춰서는 최악의 상황을 우려해, 정부도 남은 기간 적극 중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동시에 파업에 참여한 노조를 겨냥해 "파업 명분으로 내세운 52시간 근무에 따른 임금 축소는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 인터뷰 : 손명수 /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
- "근로시간 단축과는 사실상 관련이 없는 업체들이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인 임단협 과정에서 쟁의 신청을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파업 참여 245개 노조 가운데 200곳은 준공영제나 1일 2교대제가 시행 중이고, 나머지는 300인 미만 사업장이라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 없다는 설명입니다.
오히려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250여 개 업체들이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축소가 우려되는 곳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버스노조는 "불가피하게 주 6일 근무도 해야 하는 기사들이 해당 주에는 52시간을 초과하게 된다"며 업계 근로 특성을 무시한 발표라고 반발했습니다.
또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업체들에 대해서도 "법적으로 쟁의 신청할 수 있는 시기가 아직 도래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MBN뉴스 이병주입니다.[ freibj@mbn.co.kr ]
영상취재 : 이종호 기자
영상편집 : 오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