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제공 = 마스터카드] |
마스터카드는 최근 경제 분석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과 손잡고 낸 '아시아 디지털 금융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인터넷을 이용해 물건을 구매하거나 온라인상에서 결제를 한 경험이 전혀 없는 소비자 비중이 24.0%에 불과해 아태 지역 18개국 중 뉴질랜드(19.9%)에 이어 두 번째로 낮았다. 한국보다 1인당 국민소득이 높은 싱가포르(43.4%)나 홍콩(46.8%), 일본(51.9%)보다 한국 국민들의 디지털 금융 경험이 더 많았다는 얘기다.
한국은 특히 청년층의 인터넷 금융 활용도가 높았다. 한국의 35세 이하 국민 중 89.4%가 디지털 금융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해 18개국 중 가장 높았다. 두 번째로 높은 중국, 뉴질랜드(78.7%)와도 1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다.
한국은 55세 이상 고령층의 디지털 금융 경험 비율도 38.4%로, 뉴질랜드, 호주에 이어 세 번째로 높게 나왔다. 하지만, 청년층과 비교하면 그 격차가 51% p에 달해 다른 국가에 비해 현저히 컸다
한국은 소득 수준별 디지털 금융 경험도 차이 역시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소득 상위 20% 계층의 경험도는 92.5%로 아태 국가 중 가장 높았으나 하위 20%의 경우, 48.6%로 뉴질랜드와 호주에 이어 3위였다. 두 그룹 간 격차는 43.9%포인트로, 조사대상 18개국 중 싱가포르(60.6%포인트), 홍콩(59.4%포인트), 중국(52.1%포인트), 대만(45%포인트) 등에 이어 5번째로 컸다.
보고서는 여전히 많은 아태 지역 소비자들이 디지털 금융이나 핀테크 등으로부터 소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을 비롯한 아태 지역 상당수 국가에서는 지역별, 연령대별, 소득 수준별 디지털 금융 경험의 격차를 의미하는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라마 사리하 마스터카드 아태 지역 디지털 파트너십 부문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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