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포털 업체 네이버가 모바일 첫 화면에 검색창만 남겨두고,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는 빼기로 결정했습니다.
네이버는 오늘(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 연 '코넥트 & 디스커버' 행사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모바일 첫 화면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개편안에 따르면 모바일 첫 화면에서는 검색창인 '그린 윈도'만 뜹니다. 이는 현재의 구글과 비슷한 형태로, 예전에 네이버가 시도한 'SE 검색'과도 유사합니다.
현재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 올라오는 글 5개와 사진 2개 등 뉴스 콘텐츠는 오른쪽으로 화면 전체를 넘겨야 볼 수 있는 '뉴스판'으로 옮겨졌습니다. 여기에는 언론사가 직접 배열한 기사와 개인화된 인공지능 추천 뉴스가 배치됩니다.
실시간급상승검색어도 오른쪽으로 가야 나오는 '검색차트판'으로 이동됐습니다. 이처럼 기존 텍스트 중심의 콘텐츠가 담긴 오른쪽 화면은 '이스트랜드'로 부릅니다.
한성숙 대표는 "각양각색의 생각과 관심사를 충분히 연결해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며 "7개의 뉴스와 20개의 실시간급상승검색어가 첫 화면에서 3천만명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현상에서 고민이 시작됐다"고 말했습니다.
첫 화면에서 왼쪽으로 화면을 넘기면 쇼핑 등 새로 시도하는 서비스가 담긴 '웨스트랩'이 펼쳐집니다.
모든 화면에는 인터랙티브 검색 버튼인 '그린닷'이 뜹니다. 그린닷은 현재 시간·위치·사용자가 보고 있는 정보 종류와 언어 등을 파악해 관련 검색 결과 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뉴스를
한 대표는 "3천만 사용자가 매일 찾아오는 인터넷 서비스가 사용자의 습관을 바꾸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며 "그린윈도와 이스트랜드로 익숙함을 유지하면서 그린닷과 웨스트랩을 통해 과감한 시도와 새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