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은 국민의당과 통합을 선언하고, 안철수 전 대표 등과의 경선에 참여할 뜻을 밝혔습니다.
김문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 합류를 발표했습니다.
▶ 인터뷰 : 손학규 /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 "오늘 국민주권개혁회의는 국민의당과 통합을 선언합니다. 개혁세력을 하나로 모아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고, 새로운 나라, 위대한 대한민국을 건설하기 위해서입니다. "
손 의장은 국민주권개혁회의와 국민의당이 정권교체를 이뤄낼 주역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손학규 /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에 책임있는 수구세력은 정권 욕심을 아예 버려야 합니다. 자기 패거리가 아니면 철저히 (배제하는) 민주당의 패권주의 집단이 정권을 잡는 것도 정권교체가 아닙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천정배 전 대표와는 함께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발표 이전에 손 의장 측은, 당일 새벽까지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등과 의견교환을 거친 뒤 통합 시기를 앞당기기로 결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집니다.
▶ 인터뷰 : 박지원 / 국민의당 대표
- "지난 주말을 넘기면서 급속도로 대화가 돼서, 또 반기문 전 총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서두를 필요가 있다. 서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는가."
▶ 스탠딩 : 김문영 / 기자
- "손 의장의 전격적인 통합 선언으로 국민의당의 경선 준비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MBN 뉴스 김문영입니다."
[nowmoon@mbn.co.kr]
영상취재 : 이원철 기자, 김 원 기자, 김영호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