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 이후 적자 운영을 벗어나지 못했던 청주공항과 대구공항이 올해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청주공항과 대구공항은 각각 5억원, 9억원의 운영 흑자가 전망된다. 이번 흑자 전환은 국제노선 확대 등 지방공항 활성화 정책과 저비용 항공사의 취항확대, 저유가 등이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지방공항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는 2014년 이후 항공회담을 통해 확보한 중국 노선 운수권(주 108회, 신규노선 22개)중 21%인 7개 노선 주 23회를 지방 공항(청주, 대구, 무안, 양양)에 배분했다. 또한 신규 취항 노선에 대해 3년간 착륙료를 감면하고 증편 시에도 감면 폭을 확대하는 등 취항 유도 인센티브를 강화해왔다.
아울러 2014년 이후 지방 국제공항을 무비자 환승공항으로 운영하고 항공·관광 연계상품 개발·운영, 지자체 합동 해외마케팅 등 여객수요 창출에도 노력해왔다.
이 결과 청주 공항 국제선은 1997년 4월 오사카에 첫 취항한 이후 노선수가 2012년도 4개 노선에서 현재(동계 스케쥴 기준) 7개 노선(부정기 포함)이 운항 중이며, 여객수도 같은 기간 131만 명에서 278만 명(올해 말 기준 추정)으로 약 110 %가량 증가했다.
대구도 2012년도 2개국 3개 노선에서 현재(동계 스케쥴 기준) 4개국 10개 노선(부정기 포함)으로 확대되며 여객수가 111만명에서 249만명(금년말
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은 “청주·대구공항의 운영이 흑자로 전환된 것을 계기로 전반적으로 지방 공항이 활성화되고 지역관광이 촉진돼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자체, 한국공항공사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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