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영일(왼쪽에서 다섯번째) 철도공단 이사장과 정창길(왼쪽에서 여섯번째) 중부발전 사장이 철도자산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시설 구축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철도시설공단 |
20일 철도공단과 중부발전에 따르면 양사는 철도시설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2019년까지 약 30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는 석탄화력발전소 1기의 발전량과 비슷한 규모로 향후 해당시설이 완공되면 약 25만 가구가 혜택을 입게 된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태양광 발전시설 구축에는 약 48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1200명 이상이 고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두 기관이 이같이 나선 이유는 최근 철도공단이 장항선 호남선 등을 직선화하면서 유휴 철도부지가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노선들은 최소 수십년 전에 건설된 것들이어서 노선이 매우 ‘구부정’한 것이 특징이다. 이같은 노선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직선화하는 과정에서 유휴 부지가 남게 되는데 이를 태양광 발전시설로 활용하겠다는 것이 철도공단과 중부발전의 계획인 셈이다. 강영일
[나현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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