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방미시 성사시켰던 사상 첫 미중 합작 고속철도 사업이 9개월 만에 무산됐다. 철도차량 생산이 미국 내에서 이뤄져 일자리 창출기대했던 미국과 달리 중국이 자국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방식을 고집하자 주 정부가 사업허가를 문제 삼았기 때문이다.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최근 미국서부익스프레스는 성명에서 “중국고속철국제유한공사와 함께 진행하려고 했던 미국 서부지역 고속철도 사업을 더 이상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미국서부익스프레스는 중국고속철국제유한공사와 서부 지역 고속철도 사업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던 사업 파트너다.
공사 구간은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라스베이거스를 잇는 총연장 370㎞이었다. 당시 시진핑 주석의 방미 기간 중 양사가 고속철 사업 협력 계획을 공식 발표하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미국서부익스프레스가 돌연 계약 철회 선언을 한 이유는 사업진행 방식을 놓고 중국 측과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 해서다. 미국서부익스프레스 측은 “반드시 미국 내에서 고속철 제조 공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전제를 달았지만 중국 측과 협의를 보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는 미국 내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하며 중국 측과 수주 계약을 맺었다는 점을 암시한다. 반면 중국 측은 고속철을 자국에서 만든 후 미국에 직수출하는 방안을 염두했을 가능성이 높다.
홍콩 매체 봉황TV는 패널토론에서 “플랜트, 고속철 등 대형 수주 사업의 경우 일자리 창출, 기술 이전, 인프라 건설 후 시너지 효과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계약을 맺는다”며 “이 과정에서 계약 당사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이견을 잘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미국서부익스프레스는 중국 당국의 깐깐한 사업 허가 절차에도 문제를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서부익스프레스는 “중국 파트너사가 해외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중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할
서부익스프레스는 중국측과의 협력이 무산됨에 따라 향후 다른 파트너사를 모색해 서부 고속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장에서는 지난해 중국에게 사업권을 뺏겼던 일본 신칸센이 재도전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대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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