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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블룸버그닷컴은 12일(현지시간) 자동차 회사 제너럴 모터스(GM) 출신 연구자 존 버레이사와 미국 환경보호청의 연구를 인용해 이같이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기준으로 휴대전화 1대를 자동차에서 충전할 때 휘발유 1갤런(3.8ℓ)당 0.03마일(48m)의 주행거리를 깎아 먹는다. 미국 전체에서 1년 동안 휴대전화 충전에만 1억 갤런의 휘발유가 소비되고 비용은 총 2억 달러(2400억원)에 이른다.
또한 휴대전화 충전으로 인한 환경오염 피해도 크다. 1년에 97만t의 이산화탄소가 더 배출되면서 승용차 18만5257대를 1년간 추가 운행하는 효과를 낸다. 이는 석탄 9억4500만 파운드(43만t)을 태울 때와 같은 수준이다.
문제는 승용차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터치스크린 등 점점 더 많은 전자기기를 설치한 자동차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12v 배터리 대신 48v 배터리를 장착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미국에서 USB 충전 단자를 가진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해 1460만대로, 2022년엔 1670만대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같
버레이사 연구원은 휴대전화를 집에서 충전하는 것이 비용과 대기오염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자동차에서 1시간을 충전할 경우 휘발유 가격으로 2센트가 소비되지만 집에선 0.06센트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디지털뉴스국 이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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